2024/04 3

[딱 정리] 열가소성과 열경화성 의미와 차이는? 이렇게 정리하자.

안녕하세요. 정리남입니다. 각 산업을 이해하는데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꼭 필요한 내용들로 딱 정리하는 '딱정리' 포스팅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열경화성'과 '열가소성'의 의미와 차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열경화성, 열가소성 무슨 의미이지? 가소성이란? 지난 시간 '합성수지'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수지' 즉 합성수지와 천연수지의 성질 중에는 가소성이라는 것이 있었습니다. (아직 보지 못하신 분들이 있다면 우측을 클릭 해주세요. ▶ 클릭 ) 열 등의 어떠한 외력이 가해지면 형태가 변하며, 이후 가하였던 외력이 사라진다 하더라도 다시 원래의 형상으로 돌아가지 못하는 성질을 바로 '가소성' 이라하였고 이는 수지가 가진 중요한 성질 중 하나였습니다. '가소성'이란 영어로 plasticity 입니다. 플라스틱과..

[딱 정리] 합성수지란? 플라스틱과 차이는? 이렇게 정리하자.

안녕하세요 정리남입니다. 각 산업을 이해하는데에 필요한 기초 지식을 꼭 필요한 내용만 딱 정리하는 '딱정리' 포스팅입니다. 합성수지의 의미 (systhetic resin) 1.수지란 무엇일까? 합성수지란 무엇일까요? 합성수지란 영어로 'synthetic resin'이라 합니다. 여기에서 resin을 '수지'라고 하는데요, '수지'는 한자어로 樹脂으로 '나무수 + 기름지'로서 '소나무와 같은 잎이 뾰족한 '침엽수'에 상처를 냈을때 분비되는 끈끈한 액체인 송진 등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resin을 '천연수지'라고 합니다. 즉 '수지'는 천연수지와 합성수지'로 구분할 수 있는 것이죠 [정리] - 수지는 영어로 '레진, Resin'인데, resin은 '소나무의 송진 등을 의..

[책 리뷰] 돈의 속성 - 김승호 : '부자의 단서를 찾다'

'돈의 속성'이란 책을 집은 이유 저는 책을 그리 많이 읽는 편이 아닙니다. 오히려 책과는 거리가 멀다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제가 책을 찾을 때가 있는데 그건 뭔가 앞이 보이질 않을 때. 혹은 제가 바라는 삶에 다가갈 수 없을 것 같은 절망감에 사로잡히려 할 때 입니다. '돈의 속성'이란 책을 집게 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직장 생활만으로 도무지 나아질것 같지 않은 생각에 부자들의 비법을 간접적으로라도 알고 싶었습니다. 무작정 돈을 모으고는 있는데, 지출을 줄이고 계획한 예산 내에서 통제된 삶을 살아가는 순간 순간이 재미없고, '의미가 있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부자 개개인들이 갖고 있는 엄청난 비법, 기술 등을 그냥 주워먹기 위해 책을 집은건 아니었습니다. 그냥 이 책 속에 이 어둡..

도서후기 2024.04.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