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관련

[기업가치평가] DCF에서 고속성장기와 안정기 그리고 terminal value 의미는?

꿈꾸자인생 2023. 12. 14. 06:30

DCF valuation, terminal value

 

 

 

안녕하세요. 정리남입니다. :)

오늘은 기업가치평가 DCF valuation에서 고속성장기와 안정기와 이에 따라 현 시점에서의 기업가치 산출 공식까지 살펴 보겠습니다. 

 

 

DCF 평가를 위해 기업을 고성장기간과 안정기로 나누어 보자

 

FCFF는 Free Cash Flow to Firm의 약자입니다. 즉 주주와 채권자에 귀속되는 잉여현금흐름인데 이를 현재가치로 할인하여 기업가치를 구하는 것을 DCF 현금흐름 할인법이라 합니다. 즉, FCFF는 기업가치를 구하는 근간이 됩니다.

 

기업의 생애 주기는 도입기-성장기-성숙기-쇠퇴기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DCF는 2단계의 기업 성장 모델을 바탕으로 하고 있는데요, 바로 고속성장기와 안정기입니다. 고속성장기는 말 그대로 매출이 크게 증가하는 기간을 말하고, 이후 부터는 안정기로 대략 물가상승율 정도로 꾸준히 일정하게 영속성장한다는 것을 가정으로 합니다. 또한 이는 기업이 계속해서 사업을 영위하고 성장해 나가는 계속기업임을 가정으로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DCF로 기업의 가치를 구할 때에는 약 1-5년 정도의 고속성장 기간동안의 FCFF를 구하고 이후부터는 영구성장율을 가정하여 영구가치(=TV=teminal value) 더해서 구하게 됩니다.

 

 

기업가치 = 고속성장기 FCFF + 안정기 Terminal value

 

 

 

 

Teminal value란?

 

구체적으로는 만약 현시점부터 향후 5년동안 고성장기간으로 하고 나머지는 안정기로 한다면 고성장 기간동안에는 각 년도마다의 추정되는 매출을 기반을 FCFF를 구합니다. 그리고 나머지 기간은 예컨데 연평균 1%의 꾸준한 성장을 가정한 안정기로서 이를 한번에 묶어서 구하게 됩니다. 안정기의 FCFF를 한번에 묶어서 통으로 구하는 가치. 이것을 Terminal value(=TV) 라 합니다. 기업의 성장이 꾸준한 성장기로 들어가서 계속기업으로서 영속한다는 가정하에 이 기간의 가치를 말합니다. 따라서 고성장기와 안정기의 FCFF는 아래와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식1. 고성장기의 FCFF 모습 : 향후 1~5년까지 고성장기간의 FCFF는 각 년도마다 추정 매출을 바탕으로 각각 구한다

 

 

식2. TV의 FCFF 모습 : 6년차부터 나머지기간을 안정기로 '가정' 했다면 계속기업 하에서 성장율 g%로 꾸준히 FCFF가 증가할 것이다.

 

 

 

 

 

 

우리가 결국 기업가치를 평가한다는 것은, 현 시점에서 기업의 가치가 얼마냐 하는 것을 말하고, 이는 각 미래 시점마다 예상되는 FCFF를 현시점으로 현가화하여 더한 총합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만약 고속성장기를 현시점 (t=0) 이후 5년간이라하고 나머지는 (연평균 g%로 성장하는) TV로 취급하고 할인율을 r%로 한다면 현 시점의 기업가치는 아래와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DCF 기업가치평가

 

 

 

이것이 FCFF를 현재가치로 할인하여 기업가치를 구하는 방식으로서 DCF, Discounted Cash Flow 라 합니다. 물론 할인율을 단순히 r로 표기하였고 여러가지 설명이 안된 부분이 있지만 개념적으로는 이정도로 충분하다 생각합니다.

 

 

참고로 미래의 기업의 FCFF를 구한다는 것은 결국 추정이 들어가는 부분인데요, FCFF는 다양한 방식으로 구할 수 있지만 그 중에는 EBITDA를 활용해 구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따라서 EBITDA 자체를 어떻게 추정해 나가는지에 대한 원리를 이해하는 것이 시작일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이 궁금하시면 아래 글을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 EBITDA 구하는 공식. 공식이 두 개인 이유와 차이는?

 

EBITDA 구하는 공식. 공식이 두 개인 이유와 차이는?

안녕하세요. 정리남입니다. EBITDA 공식에 대해 고찰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려 합니다. EBITDA가 무엇이고 어떠한 특징과 장단점을 갖는지에 대해서는, 아래 지난 포스팅에 자세히 정리해 놓았으니

i-love-mystory.tistory.com

 

 

 

 

 

한편, 위 식에서 초록색 박스로 있는 teminal value의 식이 어떻게 나온 것일까요?

이는 다음 포스팅으로 이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유의사항**

이 블로그의 모든 포스팅은 '개인적인 이해를 통해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 글에 불과'합니다. 따라서 작성된 내용에는 저의 개인적인 의견이 포함되어 있으며 사실과 다를 수 있습니다. 기타 정보들과 비교해보시고 본 포스팅은 "참고용"으로만 봐주세요~ 해당 정보로 인해 발생되는 어떠한 불이익에 대해서도 책임지지 않는다는 점 유념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