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디스크 의미 알기 쉽게 정리 -2 추간판과 척추신경까지 한번에 알아보자

 

 

 

 

'흔히 말하는 "나 디스크가 심해"라는 말은,

척추 사이의 탈출된 디스크(=추간판)가

  신경을 건드리며 수반되는 통증을 말한다'

 

 

 

part1

1. 척추의 구조

 

part2

2. 디스크란 무엇일까?

3. 추간판(=디스크)의 구조

4. 척추신경의 구조와 역할

 

part3

5. 디스크 질환의 증상

6. 디스크 질환의 오해

7. 디스크 질환에 좋은 자세와 운동

 

 

디스크란 무엇일까?

 

척추뼈의 구조

 

 

위 그림은 지난 1편에 이야기 했던 '척추뼈의 구조'이다.

경추부터 시작해 미골까지 총 26개의 척추뼈가 몸의 충격을 완화할 수 있도록 'S'자 형태를 띄고 있음을 다시 한번 기억하자. (관련 포스팅은 아래를 참고!!)

 

https://i-love-mystory.tistory.com/5?category=848494

 

[디스크 알기 쉽게 정리 1탄] 허리, 목 디스크를 알기 위해 척추 구조를 먼저 이해해보자

항상 염려가 되었던 어머니와 함께 운동(헬스)하기를 실천한지 세번째. 내가 생각하기에 아무리 약한 강도의 운동이라도 허리디스크가 있으신 어머니께 권하는게 맞나 우려스러웠다. 그날 집에 돌아와 유투브로..

i-love-mystory.tistory.com

 

 

그렇다면 우리가 흔히 "나 목 디스크래", "나 허리 디스크가 심해" 라고 말할때의 '디스크'란 무엇을 의미할까 ?

 

우리가 어떠한 '병의 이름'처럼 사용하는 이 '디스크'라는 것은, 사실 위 우측 그림에서 척추와 척추 사이에 있는 '추간판(=디스크)'이라는 하나의 구조물을 의미하는 것에 불과하다. 이것이 척추 뼈 사이에 위치하여 각 마디가 움직일 수 있도록 몸의 충격과 압력을 흡수하는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척추 뼈 사이에 정상적으로 위치하고 있어야 하는 추간판(=디스크)이 비정상적으로 그 위치를 벗어나(=탈출해서) 주변의 척추신경을 압박하거나 염증을 일으키면서 통증을 유발한다면 우리는 이것을 '디스크 (질환)'이라 부른다. 따라서 디스크라는 '병명'을 정확히 말하기 위해서는 "나 추간판(=디스크)가 탈출증이야!" 라고 말하는 것이 맞다. 

 

그래서 '목 디스크'라 하면 실제 '경추(=목뼈) 추간판 탈출증'이라 하고, 허리디스크는 실제 '요추(=허리뼈) 추간판 탈출증'이라 한다.

 

 

 

 

디스크(=추간판)의 구조

 

디스크(=추간판)의 구조

 

 

위 그림에서 보는 것과 같이, 우리가 흔히 부르는 디스크. 즉 추간판이라는 녀석은 '섬유륜'과 '수핵'으로 구성되어 있다. 추간판의 가운데 안쪽에 위치한 수핵은 90% 이상이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어 유연하고 탄력적인데 척추에 압력이 가해지면 충격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수핵 겉에 있는 '섬유륜'은 양파 껍질처럼 수십겹으로 수핵을 둘러싸고 있으며, 디스크가 충격을 받았을때 수핵이 터지거가 빠져나오지 않도록 방어막 역할을 한다.

 

만약 이 섬유조직이 찢어져서 안에 있는 수핵이 바깥으로 튀어나오게 되면, 위에서 언급한 디스크 질환. 즉 추간판 탈출증이 발생되는 것이다.

 

 

나는 이쯤에서 우리가 통증을 느끼게 되는 '척수 신경'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 자연스러운 궁금증이 생겼났다. 알아본 바를 같이 살펴볼까?!

 

 

 

 

척추신경의 구조와 역할

 

중추신경계와 말초신경계

 

 

 

 

'척수'란 무엇일까?

우리의 신경은 편의상 크게 중추신경계 + 말초신경계로 구성된다.

'뇌'와 '척수'가 몸 가운데에 위치해 중추신경계 라는 것을 구성하고, 이 중추신경계(=뇌와 척수)를 기준으로 온몸으로 퍼져나가는 신경계를 '말초신경계'라 부른다. 여기서 중추신경계는 기본적으로 온몸의 신호를 전달하여 정보를 처리하고 해석해 지시를 내리는 일종의 CPU 역할을 한다고 보면 된다.

 

 

척수의 위치.

 

 

 

중추신경계는 생명의 유지와 직결되는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뼈의 보호를 받게되는데 뇌는 두개골의 보호를 받으며 척수는 척추뼈 속에서 보호를 받게 된다. 위 왼쪽 그림에서 척추뼈의 보호를 받고 있는 척수가 보이는가? 요약하면 척수란, 몸 가운데에의 척추뼈 속에 위치한 신경다발인 것이다.

 

 

척추뼈 사이로 뻗어나온 '척추신경'

 

 

 

척수에서 나온 31쌍의 '척추신경'은 각 척추뼈 사이로 뻗어 나와있다.

추간판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수핵의 수분량이 줄어 탄력성을 잃게 되며 외벽의 섬유륜이 균열되는 등의 퇴행성 변화가 시작된다. 여기에 외력이 가해지면 추간판 섬유륜의 약해진 부분이나 찢어진 부분으로 수핵이 후방으로 밀려 나오게 되는데, 이때 돌출된 추간판이 척추신경을 압박하면서 발생되는 통증이 추간판 돌출증(=디스크 질환)인 것이다.

 

 

탈출된 수핵이 척추신경을 압박하는 '디스크 질환'

 

 

 

 

 

 

출처

1. https://www.euljirons.com/sub0001/1?device=mobile

2.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joohanbang&logNo=220658574806&proxyReferer=http%3A%2F%2Fwww.google.com%2Furl%3Fsa%3Di%26rct%3Dj%26q%3D%26esrc%3Ds%26source%3Dimages%26cd%3D%26ved%3D2ahUKEwj-9sCo293mAhXBL6YKHdUUDkYQjhx6BAgBEAI%26url%3Dhttp%253A%252F%252Fm.blog.naver.com%252Fjoohanbang%252F220658574806%26psig%3DAOvVaw2PV_XHyRs2Wiq-55qQXnsK%26ust%3D1577807015391485

3. http://health.cdc.go.kr/health/HealthInfoArea/HealthInfo/View.do?idx=2430

4. https://namu.wiki/w/%EC%8B%A0%EA%B2%BD%EA%B3%84

5. 5. https://www.msdmanuals.com/ko/%ED%99%88/%EB%87%8C,-%EC%B2%99%EC%88%98,-%EC%8B%A0%EA%B2%BD-%EC%9E%A5%EC%95%A0/%EC%8B%A0%EA%B2%BD%EA%B3%84-%EC%83%9D%EB%AC%BC%ED%95%99/%EC%B2%99%EC%88%98

 

 

 

<함께보면 좋은 포스팅>

2020/01/03 - [건강] - 디스크뜻 ? 알기 쉽게 정리 -1 먼저 척추뼈 구조에 대해 알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