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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목 디스크 증상은? 그리고 좋은 자세와 나쁜 자세는 무엇일까?

목디스크 증상과 자세

 

 

 

이 세상 의욕 넘치는 자들이여. 안녕! 정리남이다!!!

 

오늘은 오래간만에 '디스크 질환'에 대한 이야기를 이어서 하려고 한다.

기존 포스팅이 궁금한 분들은 아래를 참고 하길 바란다. ↓↓↓↓

1. 디스크뜻 ? 알기 쉽게 정리 -1 먼저 척추뼈 구조에 대해 알아보자

2. 디스크 의미 알기 쉽게 정리 -2 추간판과 척추신경까지 한번에 알아보자

 

자! 그럼 시작하자! 

 

 

part3

5. 목 디스크의 증상

6. 목 디스크에 좋지 않은 자세

7. 목 디스크에 좋은 자세

 

 

 

 

5. 목 디스크의 증상

목 디스크는 목관절 부위에만 국한된 통증이 아니다.

목디스크-중추신경계-척수위치

 

 

목디스크는 '목 관절 부위에만 국한하여' 통증 및 저림을 유발하지 않는다는 것을 기억하자. 우리는 앞선 포스팅에서 우리의 몸은 크게 중추신경과 말초신경으로 구성되어 있고, 중추신경에 해당하는 '척수'는 척추뼈에 의해 보호 받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 척수는 중추신경을 구성하는 일종의 '신경다발' 인데, 추간판(=디스크)이 탈출되어 이 척수에서부터 시작해 말초신경으로 이어지는 척추신경들의 어디를 압박하느냐에 따라 여러곳에서 통증 및 저림, 두통 등 다양한 증상이 발현될 수 있는 것이다. 

 

 

일반적인 초기 증상은 '어깨와 팔에 통증' 이 나타나는 것을 시작으로 하고, 이는 '손가락 끝까지 통증' 을 느끼거나 저림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 나아가 추간판(=디스크)이 탈출되어 척추신경을 누르는 압박이 심할 경우에는, 팔의 힘이 현저하게 약해지거나 마비가 발생되기도 한다. 

 

 

 

 

목디스크는 두통을 유발할 수 있다

 

목디스크 두통유발

 

한편 목디스크는 두통이나, 어지럼증, 이명을 발생시키기도 한다. 추간판(=디스크)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수핵의 수분량이 줄어들면서 탄력을 잃게된다. 이에 따라 척추뼈 사이의 간격이 좁아져 이를 지탱하기 위해 뼈가 덧자랄 수 있다. 퇴행성 변화에 의해 이렇게 덧자란 뼈가 그 사이를 지나가는 혈관이나 신경을 누르면서 두통이 유발될 수 있는 것이다.  (퇴행성 변화에 따른 증상은 실제로는 관절염에 가까운 질환이나, 이를 넓게 해석하여 디스크로 통칭해 이야기하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아래 링크는 목디스크에 의한 두통과 관련된 웹문서이다. 참고하길 바란다. 

http://www.samsunghospital.com/home/reservation/deptFaqView.do?seqno=455&cPage=1&DP_CODE=NS&TYPE=05

 

진료과검색|진료과/의료진|진료예약

진료과/의료진 찾기 : 진료과 상세 정보 : 건강FAQ 상세보기

www.samsunghospital.com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_id=201703282212005

 

어지럼증·두통 동반한 목 통증, 모두 디스크 아냐…‘추골동맥 압박증’일 수도

목뼈의 퇴행성 변화나 잘못된 자세로 디스크 연골이 감소하면 목뼈 사이를 지탱하려는 작용으로 디스크 위아...

news.khan.co.kr

 

 

 

6. 목 디스크에 좋지 않은 자세

두 가지만 기억해보자. 1. 전만곡선형태  2. 목에 더 큰 무게감을 주는 자세

척추는 인간의 직립보행에 따라 충격을 완화할 수 있는 'S'자 형태로 점차 바뀌게 되었다는 것을 첫번째 포스팅에서 알아보았다. 이 중 경추인 목뼈는 몸의 앞 쪽으로 볼록한 곡선형태(=전만곡선)를 띈다. 목 디스크에 좋지않은 자세이러한 목뼈의 형태에 반하는 자세 및 충격을 견디기 위해 만들어진 목에 더 큰 부담을 주는 모든 자세들이다. 즉 전만곡선을 반하는 자세. 그리고 머리 무게를 지지하도록 만들어진 목뼈에 더 큰 부담을 주는 자세말이다. 

 

 

 

아래 그림을 보자. 누가 봐도 좋지 않은 자세라고 알고 있지만 왜 그런지 한번 살펴볼까?

 

목디스크 좋지 않은 나쁜 동작

 

1)번과 2)번은 컴퓨터나 운전을 할 때 목이 앞으로 빠지면서 '더욱 무거워진 머리의 무게'를 목에서 지탱해주는 상황이 된다. 즉, 목뼈에 더 큰 부담을 주는 자세인 것이다. 혹여나 이해가 안된다면 이것을 상상해보자. 여러분 손에 만약 6kg짜리 아령이 들려 있는데, 팔꿈치를 편 상태로 하늘 위쪽으로 들었을 때와 몸 앞쪽으로 들었을 때, 이 둘 중 어는 것이 더 어깨에 무리가 안가고 쉬운지에 대해 말이다. 당연히 하늘 위로 번쩍 들었을 때가 훨씬 쉽다. 아래 1번과 2번에서 머리는 아령. 목은 팔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4번은 어떠할까? 머리의 무게에 대한 부담보다도 이는 목뼈의 형태. 즉 전만곡선이라는 몸 앞쪽으로 볼록한 형태에 반하는 자세이다. 때문에 이는 목 디스크에 좋지 않다. 3번은 목에 무리도 주면서 전만곡선 형태에 반하는 자세로 볼 수 있을 것이다.

 

 

 

 

7. 목 디스크에 좋은 자세

반대로 목 디스크에 좋은 자세는 어떠한 자세일까? 당연히 몸 앞쪽으로 볼록한 1. 전만곡선 형태를 유지하는 자세이자, 머리의 무게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2. 머리가 몸 앞으로 크게 나가지 않은 자세일 것이다.

 

목디스크 좋은 동작

 

위 그림 모두 좋은 자세에 해당한다. 만약 1)번과 3)번 자세가 더 좋은 자세가 되려면 노트북의 화면 높이를 눈 높이까지 맞춰야 할 것이고, 책을 보든 핸드폰을 보든 아래를 향해 보기보다는 눈 높이에 두고 쳐다보는것이 전만곡선을 형태를 더 잘 유지하 좋은 자세가 될 것이다.

 

 

4번 같이 베개를 베는 경우에도, 목의 전만곡선을 유지해 주기 위해 목 아래가 볼록한 베개를 사용하는게 좋다. 목침도 이러한 관점에서는 좋다고 볼 수 있지만 목침의 특성상 딱딱하기 때문에, 목에 있는 근육들이 너무 큰 압박을 받을 수 있다. 따라서 만약 목침을 사용할 경우에는 그 위에 완충작용을 할 수 있는 수건 등을 덮어 놓고 사용하는게 좋다.

 

 

또한 당연한 얘기로, 장시간 컴퓨터를 하는 직장인들에게는 한 두시간에 한번씩이라도 목을 풀어주는 스트레칭을 해주는것이 목 디스크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다. 인터넷을 알아 본 스트레칭 동작 중 하나를 소개하며 이번 포스팅을 마친다.

 

목디스크 스트레칭 동작

 

 

 

(정리)

결국 목 디스크에 좋은 자세는  두가지 기준에만 입각하여 평소 생활 습관을 유지해 나가면 되는 것이다. 위에서 말한 두가지 기준 즉 1) 목뼈의 기본 형태인 몸 앞쪽으로 볼록한 형태 유지(전만곡선형태) 2) 목의 머리 무게보다 더 큰 부담을 주지 않은 자세를 지키는 것 말이다.

 

일상생활의 쉬운 예로 머리를 감을때 고개를 앞으로 숙이는게 좋을까? 뒤로 젖히는게 좋을까? 당연히 뒤로 젖히는게 더 좋다. 앞으로 숙이는 것은 1), 2)번 기준 모두를 반하는 자세이기 때문이다.

 

 

 

 

(포스팅을 마치며)

이번 포스팅에서는 목디스크의 증상과 좋은 자세 그리고 좋지 않은 자세에 대해 알아보았다. 매번 말하지만 전문가가 아니므로 참고 수준이 되길 바라며, 정확한 증상에 대한 조치는 전문가들과 상담을 받아보길 바란다. 전문가라도 전문가마다 이야기가 다를 수 있으니 나름의 손품을 팔아 여기저기에서 알아보는 게 좋을 것 같다. 가령, 고개를 숙여 스트레칭하는 동작을 어떤 곳에서는 '목에 좋은 동작'으로 설명해 놓았지만 내가 목결림 때문에 병원에 갔을 때 의사는, 해당 동작을 평소에도 피하라고 권했기 때문이다. 반대로 목을 하늘 위로 드는 동작은 공통적으로 권유하는 동작이다. 이런 식으로 아무리 의사의 소견이라해도 한 사람의 이야기만 듣고 추가 고찰을 하지 않는것은 약간 위험이 있다고 생각한다.

 

아무튼 다음 포스팅에서는 동일한 내용으로 '허리디스크'에 대해 알아보겠다!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과 '구독' 부탁한다. 안녕!!!!

 

 

 

 

(함께보면 좋을 포스팅)

1. 디스크뜻 ? 알기 쉽게 정리 -1 먼저 척추뼈 구조에 대해 알아보자

2. 디스크 의미 알기 쉽게 정리 -2 추간판과 척추신경까지 한번에 알아보자

 

 

 

 

(출처)

1. http://www.k-health.com/news/articleView.html?idxno=35065
2. http://health.chosun.com/healthyLife/column_view.jsp?idx=9045
3. www.donga.com/news/article/all/20181223/93422465/1

4. 이미지출처 :

1) 두번째 : pixabay.com

2) 셋, 네번째 : https://www.drchois.co.kr/spine45 

3) 다섯번째 : https://www.sisa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27616 

4) 나머지 : 내블로로그 '디스크'관련 포스팅 출처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