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RT 기업분석

중국 기업 분기 사업보고서는 어디에서? 중국 공시 사이트와 기업 분석 팁 까지!

중국 기업 공시사이트, 중국기업 사업보고서, 중국기업 분기보고서 보는 법, 중국 dart, 중국 다트, 중국 전자공시, 중국 기업분석

 

 

 

안녕하세요. 정리남입니다. 

우리나라 기업의 사업보고서를 찾는다면, 전자공시 사이트인 '다트(DART)'에 들어가시죠? 

만약 중국 기업의 사업보고서를 찾고자 한다면 어디를 통해야 할까요?  오늘은 우리나라의 DART와 같은 중국의 DART를 한번 알아보고, 제가 알고 있는 분석 Tip까지 알려드릴께요! 

 

 

 

중국 기업공시 사이트.  http://www.cninfo.com.cn/new/index 

 

 

제가 중국기업의 분기보고서 혹은 사업보고서를 찾을때 이용하는 사이트는 바로 cninfo라는 곳입니다. 모두 중국어로 되어 있기 때문에, 저는 아래와 같은 절차를 통해 최종적으로 원하는 사업보고서를 보고 분석하곤 합니다. 이를 상세히 알려드려 보겠습니다.

 

 

 

Step 1. 중국어 기업이름 찾기

예를들어, 중국의 디스플레이 기업인 BOE의 사업보고서를 조회해본다고 해보겠습니다.

가장 먼저는 원하는 기업의 '중국어 이름' 찾아야 하는데요, 구글링으로 BOE을 조회하면 BOE의 중국어 명칭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위를 보시면, 우측 위키백과에 요약된 BOE 설명이 보입니다. 일단 '주가' 옆에 00725를 기억해 주시고, 위키백과 상세페이지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Chinese 이름 京东方科技集团股份有限公司 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복사해서 공시사이트에 들어가 붙여넣고 검색하면 됩니다. 

 

 

 

 

 

 

 

 

Step 2. 중국어 기업이름으로 검색 → '정기보고 定期报告' 클릭

cninfo 중국 기업 공시사이트에 들어가, 우상단 검색창에 아까 복사해 두었던京东方科技集团股份有限公司를 붙여 넣으면, 여러 항목들이 뜹니다. 이 중에 위에서 '주가' 옆에 있었던 00725가 적혀 있는 항목을 클릭하면 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왼쪽에 '정기보고 定期报告 '라는 항목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혹은 우상단에 '한국어' 웹사이트 번역으로 보시면 누구나 뭐가 뭔지 알 수 있습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BOE라는 중국기업의 각종 공시정보 자료가 PDF파일로 뜹니다. 한국어로 번역해서 매칭해보시면 더 쉽습니다. 우측에 공시 날짜를 보고 이게 원하는 보고서가 맞는지도 다시 한번 확인해볼 수 있으니 크로스체크 해보시고요. BOE의 2020년 연례보고서를 클릭해 보겠습니다.

 

 

 

 

 

 

 

 

Step 3. PDF를 다운받고 통으로 번역하기!

일단 보고서를 클릭하고 나면 좌절입니다. 전문이 중국으로 되어 있거든요..그래서 이것을 한국어로 번역하는 작업을 해줘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파일을 다운받아 PDF를 통으로 한국어 번역해주는데, 이 방식을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우상단 파랑색 버튼을 클릭해서 PDF를 다운받아주세요. 

 

 

 

 

그 다음 구글에서 - '구글 PDF 번역'이라 치시거나, translate.google.co.kr 을 들어갑니다. 

 

문서 - '컴퓨터에서 찾아보기'를 클릭해 아까 받아 놓았던 BOE의 20년도 사업보고서 PDF파일을 넣어주세요. 그리고 '번역'을 눌러주면 PDF가 통째로 한국어 번역이 됩니다.

 

 

 

 

 

 

 

 

Step 4.  번역 후 저장!

번역을 하게되면 아래와 같이 웹페이지 상으로 번역된 내용이 뜨게됩니다. 이를 파일로 저장해야 두고두고 꺼내볼 수 있겠죠.? 그러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해주면 됩니다. Ctrl + P(인쇄하기) 클릭 - PDF로 저장 

 

 

 

그러면 아래와 같이 한국어로 번역된 PDF 사업보고서 파일이 생성됩니다.

 

 

 

 

 

 

기타. 만약 PDF가 10MB가 넘는다면?

그런데 구글 PDF번역의 경우, 파일의 크기가 10MB를 넘으면, 번역이 되질 않습니다. 따라서 PDF 사이즈를 줄인후에 구글PDF번역기를 돌려야 가능합니다. 

 

이 경우, 저는 ilovepdf.com 이라는 사이트에 들어가 PDF를 압축합니다. 아래와 같이 사이트에 들어가 PDF압축을 클릭해주시면 되고, 그 다음 절차는 해보시면 그냥 알 수 있을 겁니다. 

 

 

 

 

 

 

중국 사업보고서 보는 Tip

 

번역이 된 중국 사업보고서를 보시면, 일단 한국기업의 사업보고서와 많이 다르고, 글자들의 배열도 많이 어긋나있어서 실망감이 있으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어떻게든 정보를 이용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이러한 악조건속에서도 원하는 정보를 취해야겠죠. 그래서 경험상의 팁을 몇가지 알려드릴까 합니다. 

 

 

 

 

 

 

 

 

Tip 1.  매출은 '총영업이익',  영업이익은 '3. 영업이익'을 찾을 것. 

보통 매출의 경우 '총영업이익'이라 되어 있습니다. BOE의 경우, '나.영업이익'으로 되어 있는 부분이 '매출'인데, 다른 기업 보고서 보면 매출이 '총영업이익'으로 나와있기도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아무튼 '영업이익'으로 번역되었다고 이게 정말 income from operating으로 생각하실 수 있지만 그게 아니라는 점입니다. 매출로 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그 아래 하위 항목으로 '3. 영업이익' 으로 되어 있는게 우리가 알고자하는 영업이익입니다. 

 

 

 

 

이는 investing이란 사이트에서 BOE를 검색해보시면 cross check 가능합니다. 매출과 영업이익이 사업보고서에서 제가 말씀드린 항목과 일치 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영업이익의 경우 '완벽히 일치'하진 않았습니다. 하지만 어느정도 일치합니다.

완벽히 일치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는 잘은 모르겠지만, 위 사업보고서를 보시면 '2번 운영비'가 전체 비용에 대한 항목을 보여주는 것인데, 우리나라 사업보고서 처럼 딱딱 알아볼 수 있게 매출원가나 판관비가 정확히 구분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즉 어디서부터 어디까지가 판관비인지 모르고, 매출원가가 뭔지 알 수 있게 나와있질 않으니, 정확한 매출총이익과 영업이익을 산출해 낼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그냥 3. 영업이익 항목을 '영업이익'으로 보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Tip 2. 누적으로 그리고 '위안'으로 공시된다. 

매출과 영업이익의 경우, 보통 '누적'으로 공시됩니다. 그래서 3분기라 하면 3개월치가 아니라 1월부터 9월까지의 총 9개월분의 누적치가 '위안'화로 공시되는 것이죠. 

 

 

 

Tip 3.  '하위' 라고 검색하면 사업부문별(=제품별) 매출을 알 수 있다. 

보고서에서 통상 '하위'라고 검색하시면 몇 가지 검색항목이 나옵니다.

이 중 아래처럼 이 기업의 제품별(=사업부문별) 매출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잘 보시면 '번역'이 너무 엉터리입니다. '경력표시'가 매출의 97.36%를 차지하는데, '경력표시'? 이게 대체 무슨제품인지 알수가 없죠.

 

 

이때에는 다시 사업보고서 초반부에 있는 '사업개요'를 보시면 사업의 내용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경력 표시'라고 검색해서 바로 사업에 대한 내용이 나온다면 좋지만, 그렇게 검색이 되질 않을 경우, 사업고서 상단으로 올라가셔서 스크롤을 내리며 찾으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경력 표시'라고 검색했을때, 나오지 않아서 사업개요항목을 위에서부터 찾아 내려오다보니,  경력 표시'가 사업의 내용에서는 '경력을 보여라'라고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번역된 제목은 엉터리지만, 그 내용을 읽어보면 대충 어떠한 사업을 말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경력을 보여라 라는 사업은 '디스플레이 설계 및 제조 사업'을 말하고 있었습니다. 이 밖에도 미니 LED 사업, 센서 및 솔루션 사업, IoT와 관련된 사업이 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Tip 4. 하위 제품별 매출은 반기보고서, 사업보고서에서만 확인가능 !

참고로 이 하위 제품별 매출은, 분기보고서에는 나오지 않는것 같았습니다. 반기와 사업보고서에만 나오는 것 같으니, 이 점도 유념해서 살펴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마무리하며

이가 없으면 잇몸으로라는 말이 있죠. 중국어를 읽을 줄 모르고, 쓸줄도 모르지만 그래도 중국기업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다면 사업보고서를 봐야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내가 중국어에 대한 언어 능력은 비록 없어도, 사업보고서를 분석해 낼 수 있으면 그만입니다. 우린 모두가 완벽할 수 없으니까요. 

 

 

사이트에는 각종 번역 기능이 무료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이를 잘 활용하신다면 충분히 원하는 정보를 가져가실 수 있으실 겁니다. 중국 사업보고서의 내용은 우리나라의 다트에서 제공하는 사업보고서의 구성과 비슷하지만 번역후에 정리된 용어들을 보면, 많이 엉터리이긴 합니다. 하지만 그래도 충분히 해석가능하다는 점!. 그리고 번역되었더라도 들어간 '수치'는 바뀌지 않는다는점을 염두해두고 분석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