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관련

기업분석은 DART에서 쉽게! 사업영역부터 재무제표까지

꿈꾸자인생 2019. 12. 27. 22:19

 

 

 

 

"dart.fss.or.kr에서 기업의 많은 정보들을 확인하자!"

 

 

 

회계를 공부한 다기보단 언론에서 오르내리는 기업들에 대해 나름의 이해를 해보고자, 부끄럽지만 DART 사이트를 처음으로 열어보았다. 과거에는 기업의 정보를 얻기 위해 먼저 그 기업의 홈페이지를 들어가 보거나, 인터넷에서 여러 정보들을 짜깁기 하며 알아보곤 했었는데 사실 DART에만 들어가 보아도 유용한 많은 정보들이 한데 모아져 있어서 놀라울 정도이다. 물론 정보는 많더라도 기술된 용어들은 많이 어렵다. 그래도 조금씩 찾아보며 알아가다 보면 나름의 이해력을 키울 수 있지 않을까?

 

 

 

 

1. Dart.fss.or.kr 

DART는 금융감독원의 전자공시 사이트이다.

자산총액이 120억 이상이거나, 종업원수가 300명을 넘으면서 자산총액이 70억 이상인 법인들은 상장/비상장 불문하고 기업의 모든 정보를 알 수 있는 곳이다. 이 사이트가 바로 회계정보의 '메카'가 되는 곳으로 나는 이 곳으로부터 기업의 사업영역, 재무제표에 대한 정보를 뽑아 해당기업을 '이해'해 보려 한다.

 

 

다트 기업공시사이트

 

 

2. 분기/사업보고서 파일 열기.

기업의 재무제표, 사업영역, 임지원 현황등의 정보를 보기 위해서는 분기/사업보고서 파일을 열어야 한다.

DART 홈페이지에서 - 원하는 기업을 입력하고 - '정시공시'에서 - 사업보고서를 클릭하여 검색한다. 그 다음 화면에서 가장 최근 '사업보고서'를 클릭하면 된다.

 

 

다트 기업공시사이트

 

 

 

 

3. 사업보고서! - 기업의 정보가 한눈에!

사업보고서를 열어보면 회사의 연혁, 사업에 대한 내용, 재무제표, 기타 임직원 현황 및 보수까지 정말 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