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

[상장기업분석] 현대제철 재무제표 분석 -3 (매출분석 및 원가분석)

꿈꾸자인생 2021. 6. 6. 18:26

 

현대제철_기업분석_사업보고서분석_재무제표분석_원가분석_매출분석

 

 

안녕하세요. 정리남입니다. 

현대제철 매출 및 원가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2020년 사업보고서 기준)

 

 

 

 

 

 

1. 현대제철 원가분석

 

주석 - '성격별 비용'을 보시면, 현대제철의 원가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는 매출원가와 판관비가 모두 포함된 구성입니다. 

 

 

성격별 비용

 

 

변동비는 생산량이 증가됨에 따라 함께 늘어나는 비용을 말합니다. 원재료의 경우 대표적인 변동비인데요, 현대제철의 원가구조를 보면 원재료의 비중이 57.2%입니다. 대표적인 고정비는 급여 및 감가상각비 인데 이는 15.1%에 불과합니다. 전체 항목에 대해 변동비, 고정비로 딱 잘라 구별할 수는 없습니다만, 전력비 및 연료비의 경우 변동비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따라서 이것까지 포함된다면 전체 비용 중 변동비의 비중은 약 68.8%에 해당합니다.

 

 

즉, 현대제철은 변동비 비중이 큰 비용구조를 띄고 있습니다.

이것이 갖는 의미는, 현대제철의 변동비 개선이 이루어질 경우, 굉장히 큰 영업이익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말합니다. 즉 고정비의 개선 보다, 변동비의 개선은 현대제철에게 더욱 강력한 '호재'로 작용합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영업이익 = (P-VC)Q - FC'인데요,

(P는 제품 가겨, VC는 변동비, Q는 판매수량, FC는 고정비)

 

변동비 비중이 큰 기업의 경우, P-VC(=공헌이익) 자체가 작기 때문에, 매출에 있어서 수량을 늘리는 것보다 변동비를 줄여 공헌이익 자체를 크게 만드는 게 영업이익 증대에 훨씬 더 큰 효과를 가져오는 것입니다.

 

 

하지만 변동비, 고정비의 비용을 다 떠나, 판매가격의 상승은 가장 큰 영업이익 증대를 가져옵니다.

여기에 만약 변동비 비중이 크다면 훨씬 더 큰 이익 극대화 효과를 가져오고요! 물론 위 모든 내용은, 매출이 하락하는 경우 반대로 작용합니다. 즉, 변동비 비중이 큰데 매출이 하락할 경우, 변동비의 증가는 훨씬 큰 영업 하락을 야기하는 것이죠. 이렇듯 변동비의 비중이 큰 기업의 경우에는 변동비의 개선은 단연 호재로 작용하지만, 변동비의 개악은 반대로 악재로 작용합니다.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이사의 경영진단 및 분석의견

 

 

위는 현대제철의 원재료 가격변동 추이를 나타냅니다. 보시면 당기로 올 수록 계속해서 원재료비는 감소하고 있네요!

(그런데 위 이사의 경영진단 및 분석의견을 보면 '철광석 가격 급등에 따른 고로 투입원가 증가'라 나와있어 조금 헷갈립니다만, 제철원료에는 철광서 + 석탄이 있습니다. 즉 철광석 가격은 급등했지만, 석탄 가격은 하락하여 전체적으로 '제철원료'의 가격은 하락했다고 나온 듯합니다. )

 

 

 

 

현대제철은 변동비 비중이 크니, 변동비에 해당하는 원재료 가격의 하락은 '호재'로 작용할 것이고, 이익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실제 아래 매출을 볼까요?

 

현대제철 매출액 및 영업이익

 

 

매출의 경우, -12%가 감소하였는데 영업이익은 -78%나 감소했습니다. 

주된 이익 개선 항목이라 할 수 있는 변동비. 즉 원재료비의 개선(=비용 하락)이 이루어졌는데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이 훨씬 크게 줄어 들었습니다. 따라서 판매 가격과 판매수량까지 조금 더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정리)

-. 현대제철은 변동비 비중이 약 68.8%로 고정비 대비 훨씬 큰 기업. 

    변동비가 크면 공헌이익이 작으므로 판매 수량 개선보다 변동비의 개선, 혹은 판매가격 상승이 이익 증가에 큰 기여를 함. 

    즉, 주된 변동비인 원재료비 하락 혹은 판매가격 상승은 현대제철에 '호재'로 작용. 

-. 현재 현대제철의 원재료비는 하락 중. 그럼에도 영업이익은 매출 대비 훨씬 크게 감소하였음. 

   이에 따라 추가로 판매 가격과 판매수량까지 확인할 필요가 있음. → 매출에 대한 유기적으로 분석 진행 필요.

 

 

 

 

 

 

2. 현대제철 매출 분석(P와 Q에 대해)

 

먼저 매출이 줄어든 이유부터 보면, 매출은 P(가격) x Q(수량)이므로 제품의 판가 혹은 시장점유율이 줄어들었을 것입니다.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주요 제품 등의 매출 현황

 

 

1) 제품의 가격 추이

사업의 내용 - '주요 제품 등의 가격 변동 추이'를 보면, 봉형강, 판재는 모두 -3%, -6% 감소하였으며, 중기계 외의 경우 9%가 올랐습니다. 그런데 그 아래 매출의 현황을 보면, 봉형강과 판재가 차지하는 매출의 비중이 전체 매출의 90.3%에 육박합니다. 하지만 중기계외의 경우 고작 3.6%를 차지하네요. 즉, 중기계 외 품목의 9% 가격 상승은 매출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보기 어렵기 때문에 차치하고, 90.3%라는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봉형강 및 판재의 가격만 봤을 때, 가격이 떨어졌으므로 이것에 매출하락에 영향을 주었다고 판단됩니다. 

 

 

 

 

2) 판매 수량 분석

하지만, 봉형강과 판재의 경우, 판매 가격을 단순 평균으로 증감을 봤을 때, 약 -4.6% 감소로, 전체 매출 -12% 감소를 설명하기에는 부족합니다. 따라서 판매수량도 줄어들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에 아래 시장점유율을 살펴보니 주요 품목인 봉형강과 판재에서 평균적으로 시장점유율이 줄어들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현대제철 시장점유율

 

 

'시장점유율이 줄어들었으므로, 대략적으로 판매 수량도 줄었겠구나.'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실제 판매 수량은 전체 시장의 파이에 따라 달라집니다. 따라서 간접적으로 판매 수량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아래처럼 품목별 매출을 품목별 가격으로 나누어 주면 됩니다(ASP, average selling price 관점에서..). 보시면, 당기의 봉형강 및 판재의 판매 수량은 각각 -7%, -8% 줄어 들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 밑에 또한, '이사의 경영진단 및 분석의견'을 보더라도 2020년(당기) 매출액은 판매량 및 제품 가격 모두 약세라 나와 있습니다. 

 

 

판매 제품별 수량(ASP 관점)

 

이사의 경영진단 및 분석의견

 

 

 

 

 

현대제철 매출 및 원가 분석 총 정리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현대제철은 변동비 비중이 약 68.8%로 고정비 대비 훨씬 큰 기업. 

    변동비가 크면 공헌이익이 작으므로 판매 수량 개선보다 변동비의 개선, 혹은 판매가격 상승이 이익 증가에 큰 기여를 함. 

    즉, 주된 변동비인 원재료비 하락 혹은 판매가격 상승은 현대제철에 '호재'로 작용. 

-. 하지만 현재 현대제철의 원재료비는 하락 중. 그럼에도 영업이익은 매출 대비 훨씬 크게 감소하였음. 

 

-. 현대제철의 매출 분석 결과, 매출의 감소 이유는, 제품 가격 하락 + 판매 수량 하락에 모두에 기인.

    (코로나 19로 인한 세계 경기 침체의 영향으로 판단.)

 

-. 결국 최초에는 변동비 개선으로 영업이익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판단했으나,

    매출 분석 결과 판매 가격 및 수량 하락에 따라 예상과 다르게 영업이익 큰 폭으로 감소했다고 판단.

 

-. 참고로 판매 수량이 줄었으며, 비용의 성격에서 고정비의 (=급여 + 감가상각비) 비중은 소폭 늘었음. 

    이에 따라 단위 판매 수량당 고정비의 증가를 유발함.

 

-. 매출 관점에서는 매출 비중이 큰, 봉형강 및 판재에 무게를 두고 향후 매출 추이를 지켜봐야 함. 

    원가 측면에서는 원재료 가격 변동 추이 및 판매가격 추이가 호재 항목이므로 이를 유념하여 봐야 함. 

 

 

 

 

변동비 비중이 크면, 통상 변동비의 개선이 영업이익 개선에 큰 호재로 작용합니다.

하지만 현대제철의 분석 결과에서 보듯이 이것이 꼭 100% 영업이익 개선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므로, 결과에 따라 다른 해석을 할 줄 알아야 할 것 같습니다. 

 

 

(P-VC)Q-FC 관점에서 각 구성 항목들을 하나하나 찾아봤습니다.

뭐.. 장황하게 글을 써놓기 했지만, 분석된 내용은 단순하네요. ;;

다음에는 전방산업과의 관계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연관 포스팅    

1. [상장기업분석]현대제철 재무제표 분석 -1 (순현금성자산)

2. [상장기업분석] 현대제철 재무제표 분석 -2 (운전자본 분석)

3. [상장기업분석]현대글로비스에 대한 이해 3(재무제표분석, 매출원가분석, 변동비, 고정비 분석)

4. 

 

 

 

 

참고

 책

-. 이것이 실전회계다

-. 완벽한 재무제표읽기

-. 박 회계사의 사업보고서 분석법 

 

 

 

 

**유의사항**

이 블로그의 모든 포스팅은 '개인적인 이해를 통해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 글에 불과'합니다. 따라서 작성된 내용에는 저의 개인적인 의견이 포함되어 있으며 사실과 다를 수 있습니다. 기타 정보들과 비교해보시고 본 포스팅은 "참고용"으로만 봐주세요~ 해당 정보로 인해 발생되는 어떠한 불이익에 대해서도 책임지지 않는다는 점 유념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