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

[상장기업분석]현대글로비스에 대한 이해 4(투자 재무 영업활동 현금흐름표 분석)

꿈꾸자인생 2021. 2. 2. 15:52

현대글로비스 재무제표분석_현금흐름표

 

 

 

안녕하세요. '정리남'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현대글로비스란 기업의 '현금흐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연관포스팅   

1. [기업분석]현대글로비스에 대한 이해 1 (현대자동차 지배구조, 계열사, 사업영역, 물류업 특징 등)

2. [기업분석]현대글로비스에 대한 이해 2(재무제표, 매출채권, 재고자산, 회전율 등)

3. [기업분석]현대글로비스에 대한 이해 3(재무제표분석, 매출원가분석, 변동비, 고정비 분석)  

 

 

 

 

현대글로비스의 현금흐름은 어떠할까?

1) 현대대글로비스 영업활동 현금흐름

현대글로비스 영업활동현금흐름

 

 

 

당기순이익 5023억원이며, 간접법으로 환산된 영업활동으로 인한 순현금흐름은 7410억원입니다.  연 평균으로 보면 약 6100억원 가량의 현금흐름을 연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비현금조정 금액은 6884억원으로 당기순이익보다 큽니다.

     손익계산서에 인식되는 비용 혹은 수익은 현금성 / 비현금성이 모두 섞여 있습니다. 따라서 이 비현금조정에서는 손익계산서에 인식된 수익 혹은 비용을 모두 빼준 다음, 현금성 수익 및 비용들만 다시 가감해주는 방식으로 계산되는데요.  예를들어 비현금성 조정항목에 있는 이자비용은 손익계산서상 '금융원가'로 인식된 금액인데 현금성/비현금성 이자비용이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도로 더해주었고, 이후 영업활동현금흐름 항목중 '이자의 지급'이란 항목으로 실제 현금으로 나간 이자비용을 빼주었습니다.

 

따라서 당기순이익보다 비현금성 조정금액이 더 크다라는 것을 통해, 매출을 기점으로 영업활동과 관련된 비/현금성 이익보다 비용이 6884억원가량 더 많구나. 정도를 예상할 수 있습니다.  

 

 

비현금 조정에서 큰 항목은 감가상각비, 법인세비용, 이자비용, 유형자산손상차손 정도 입니다. 

-. 유형자산감가상각비 및 무형자산 상각비의 경우, 매출원가 및 판관비 구성에서 3313억 가량 빠졌으며 비현금 조정항목에서도 비슷한 수준으로 현금유입되었습니다. 

 

-. 전년도에는 없던 유형자산 손상차손 738억원 가량은, 자동차선(Golden Ray호) 선체 길울어진 사고 발생으로 재사용불가 판단에 따른 인식 금액입니다. 당기에 기타비용으로 인식하였고 추후 실제 현금으로 빠져나갈 금액입니다. 

 

 

운전자본 조정항목 금액은 -2181 현금 유출되었습니다. 

-. 매출채권 증가와 재고자산 증가로 약 3050억원 현금 유출되었습니다. 

-. 반면 매입채무 및 기타채무 증가로 약 1118억원 규모의 현금이 유입되었습니다. 매입이 많아졌으나, 돈 지급을 안한것을 말합니다.  

 

 

정리. 

매년 6100억원 가량의 현금흐름을 만들어 내고 있는 기업입니다. 당기에 자동차선 선체 기울어짐 사고로 유형자산 손상차손 738억원을 비용처리 했음에도 당기순이익이 전년대비 15% 증가했습니다. 

 

 

보통은 영업이익보다 현금흐름이 큽니다.

현대글로비스가 그러하지 못한 이유는, 매출채권과 재고자산 증가로 3050억원의 현금이 유출되었기 때문입니다. 

 

 

 

 

 

2) 현대글로비스 투자활동 현금흐름 

현대글로비스 투자활동 현금흐름

 

 

투자활동 현금흐름은 3426억원 규모로 순유출에 해당합니다.

 

 

유무형자산 취득으로 2019억원의 투자가 발생되었으며 이는 투자활동 3426억원 중, 58%에 해당합니다. 

 

 

③ 그외 여윳돈으로 금융상품 및 지분투자 투자로 1662억원의 투자가 진행되었습니다. 

 

 

정리. 

매년 평균 3590억원의 투자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중 당기에 유형자산에 투자한 금액은 전체 투자활동의 58%로 굉장히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현대글로비스 재무제표 분석 2편에서 알아봤듯이 순현금성 자산 - 장/단기 차입금 = -3100억원이며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연간 6100억원 수준이므로 장단기 차입금을 상쇠하고도 3000억원 규모의 투자를 일궈 낼 수 있을 정도로 현금성 자산가치가 큰 기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즉, 양호한 현금흐름으로 꾸준한 투자가 진행되고 있는 기업입니다. 

 

 

 

 

 

3) 재무활동 현금흐름

현대글로비스 재무활동 현금흐름

 

 

재무활동 순현금흐름은 -3641억원로 순유출에 해당합니다.

 

 

배당금 지급이 매년 1000억~1200억원 수준으로 이루지고 있습니다. 

 

 

장기차입금 상환비중이 가장 높으며 매년 증가중입니다.

 

 

정리. 

현대글로비스의 재무활동 순현금흐름은 -3641억원입니다. 재무활동은 주주배당 및 차입금의 상환과 관련되어 있으므로 순현금이 나갔다는 것은 그만큼 주주에게 이익환원 및 차입금 상환이 이루어졌다라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장기차입금의 상환비중이 높으며, 비중은 큰편이지만 아래와 같이 경쟁사대비 부채비율이 적습니다. 

또한 재무제표 분석 2편에서 확인해 봤던 사항처럼 현대글로비스의 순현금성 자산은 좋으며 당좌비율도 좋습니다. 따라서 차입금의 증가 및 비중에 대해서는 큰 문제될 부분이 없다고 판단됩니다. 

 

 

현대글로비스 및 경쟁사 자본위험 관리

 

 

 

 

 

현대글로비스 현금흐름표 분석 총정리

영업활동 현금흐름에 있어서 현금창출이 잘 되고 있고, 이를 재원으로 삼을 정도로 투자도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보유중인 유형자산. 가령 선박 등의 사고가 발생시 이에 대한 손상차손이 비용으로 일괄 빠져나갈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투자자 이장에서도 이러한 뉴스를 눈여겨볼 필요가 있을것 같습니다. 

 

 

재무활동 및 부채비율 역시 꾸준히 관리가 되어있다고 판단됩니다.

2편에서 CKD 수요 증가로 인한 재고 및 매출채권 증가에 따른 현금흐름의 좋지않은 영향은 있습니다만, 수요 증가는 결국 매출로 이어질 것이므로 추후 매출증가 및 운전자본 감소가 이루어지는지만 모니터링 하면 될것 같습니다. 

 

 

 

  연관포스팅   

1. [기업분석]현대글로비스에 대한 이해 1 (현대자동차 지배구조, 계열사, 사업영역, 물류업 특징 등)

2. [기업분석]현대글로비스에 대한 이해 2(재무제표, 매출채권, 재고자산, 회전율 등)

3. [기업분석]현대글로비스에 대한 이해 3(재무제표분석, 매출원가분석, 변동비, 고정비 분석)  

 

 

 

 

**유의사항**

이 블로그의 모든 포스팅은 '개인적인 이해를 통해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 글에 불과'합니다. 따라서 작성된 내용에는 저의 개인적인 의견이 포함되어 있으며 사실과 다를 수 있습니다. 기타 정보들과 비교해보시고 본 포스팅은 "참고용"으로만 봐주세요~ 해당 정보로 인해 발생되는 어떠한 불이익에 대해서도 책임지지 않는다는 점 유념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