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RT 기업분석

[상장기업분석] 현대제철 재무제표 분석 -2 (운전자본 분석)

현대제철 매출채권, 재고자산, 운전자본

 

 

안녕하세요. 정리남입니다. 

상장기업 분석. 현대제철 재무제표 중, 운전자본(재고자산 및 매출채권)에 대한 분석 내용입니다.

(2020년 사업보고서 기준)

 

 

 

  연관포스팅    

1. [상장기업분석]현대제철 재무제표 분석 -1 (순현금성자산)

2. [상장기업분석]현대글로비스에 대한 이해 2(재무제표, 매출채권, 재고자산, 회전율 등)

3. 재무제표 상장기업분석. 아시아나항공 영업활동현금흐름-3 (매출채권, 대손상각비, 외환차손(익), 외화환산손실(손익) 차이?)  

 

 

제가 개인적으로 재무제표 공부를 하면서, 그 중요성에 대해 귀에 못이 박히도록 들었던 항목은 바로 '운전자본(working capital)'입니다. 이 운전자본은 재무상태표 상 '자산' 항목에 계상되는 '매출채권'과 '재고자산'으로 구성됩니다. 재무제표 중 손익계산서를 통해 알아보고자 하는 회사의 수익율이 얼마나 좋은지를 파악할 수 있다면, 이 운전자본 분석을 통해서는 그 수익성들이 정말로 건강한 수익이라 할 수 있는지, 수익은 났지만 부실우려가 있진 않은지판단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떠한 기업에 대해 궁금해서든, 투자관점에서 보든, 단순히 매출, 영업이익 등의 수익성 지표와 성장성을 확인하는 것을 넘어 '정말 수익성 만큼 건강한 기업일까? 부실의 우려는 없을까?' 라는 조금 더 보수적인 관점에서 기업을 바라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 운전자본 분석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현대제철 운전자본의 증가와 감소

 

현대제철 재무상태표 - '자산 항목 표' [단위, 억원]

 

 

위에서 현대제철의 '자산' 구성을 보시면, 매출채권은 기타 수취 채권들과 묶여서 표시됩니다만, 보통 매출채권의 규모가 훨씬 크므로, 해당 계정으로 매출채권의 증감을 파악해도 문제 없습니다. 만기가 1년 초과하는 매출채권에 대해서는 비유동자산으로도 구분해 놓고 있다는 점 참고하시고요. 

 

 

-. 매출채권(유동+비유동)전기에 4%증가했다가 → 당기엔 -1%로 감소했습니다. 

    재고자산전기에 10% 증가했다가 → 당기에 -13% 감소했습니다. 

 

 

운전자본 증감여부를 보면, 꾸준히 감소하는 추세는 아니지만, 그렇다고 또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지도 않습니다. 즉, 운전자본으로 인해 현금이 지속적으로 돌지 않는 문제는 없어보이는데요, '현금흐름 관점'에서 조금 더 살펴 보겠습니다.

 

 

현대제철 현금흐름표 -'영업활동 현금흐름표' [단위, 억원]

 

 

 

 

영업활동 현금흐름표를 보니, 당기에 2조원 수준이며, 연 평균 1조 4천억원 수준의 현금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당기 매출채권 -1% 감소됨에 따라 현금흐름에도 +가 되어야 하나 -884억원이 유출로 나왔는데요. 꼭 이렇게 완벽히 들어맞진 않습니다. 환율변동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고, 또 아예 못받을 돈이 되었다 판단되면 대손충당금을 적립하게 되는데 이 때 매출채권은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1% 정도 수준이니 그냥 넘어가겠습니다.

 

 

위 '자산 항목 표'에서 재고자산의 경우, 당기에 -13% 감소했었죠. 이에 따라 현금흐름은 6482억원 유입되었습니다. 이 영향으로 영업활동 총 현금흐름2조원 수준으로 '전기 대비' 크게 증가한 상태입니다. 

 

 

현대제철은 제조업으로 대규모 장치산업입니다. (현대제철 관련 제반 정보여기 클릭하시면 사업보고서 기준으로 요약해 놓았으니 참고 바랍니다.) 이에 따라 유형자산의 비중이 높아, 감가상각비용이 클것 으로 예상할 수 있는데요. 따라서 통상 정상적인 기업이라면, 영업이익 대비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이 훨씬 크게 나와야 하는게 정상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현대제철의 영업이익은 730억원 수준이며, 현금흐름은 2조원으로 현금흐름이 훨씬 큽니다. 

 

 

 

정리)

-. 현대제철의 운전자본 증감을 살펴본 결과, 지속적으로 늘고 있지 않아 문제 없어 보입니다. 

-. 현금흐름 상으로도 지속적으로 영업으로 인한 현금이 창출하고 있으며,

    영업이익과 비교해 봐도 영업이익 대비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훨씬 크다는 점에서

    운전자본이 잘 관리 되고 있다는 것을 뒷받침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매출채권은 회수 가능한 것일까요? 또한 재고자산은 제 값에 팔려 나갈 수 있는 것일까요? 다음을 통해 운전자본의 신뢰성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현대제철 운전자본은 신뢰할만한가

 

주석에서 발췌 - 매출채권 관련 표 [단위 억원]

 

 

1) 매출채권

매출채권은 '외상값'과 같습니다. 우리가 사업을 한다면, 총 매출 중에 대체 외상값으로 얼마를 벌었는지 파악하고 이를 관리해 나가겠죠. 기업도 마찬가지 입니다. 정상적인 기업이라면 매출 대비 매출채권의 비중이 훨씬 작습니다.

 

 

현대제철의 경우, 당기의 매출 대비 매출채권의 비중은 14%인데요. 적정 수준을 파악해 보기 위해 유사 업종의 기업들과 비교해 봐야겠지만, 과거 추세로만 살펴보면 약13~14% 수준으로 비슷한 비중으로 관리되고 있습니다. 크게 증가하는 부분은 없다는 것이고요. 당기에 '매출채권이 1108억원 가량 감소'하였는데, 이는 코로나19로 현대제철의 '매출액이 약 -12% 정도로 줄어든 부분'을 보니 납득이 됩니다. 보통 기업들은 거래 대금을 3~6개월 외상으로 지불하는데, 세계 경제가 코로나 19의 직격탄을 맞으면서 수요가 감소하고 → 이에 따라 매출이 줄어드니매출채권 늘어날 이유가 딱히 없는 것이죠. 

 

 

매출액 대비 대손충당금의 설정율(=대손설정율)은 0.37%이며, 전년도 대비 0.21%p 증가했습니다. 마찬가지로 코로나19에 영향에 따라 매출이 -12%가 감소한 상태이고 이에 따라 대손충당금이 높아 진것은 납득이 되는 상황입니다. 대손설정율 0.37%라는 얘기는, 예컨데, 기업이 외상으로 판매해 받아야 할 돈이 100만원인데, 이 중 3700원 정도가 못받을 가능성이 있는돈이라는 얘기입니다. 따라서 정성적으로 봤을때 굉장히 적은 수치라 판단되고요. 실제로 받지 못하게 된 매출채권 제각율의 경우 0.05%로 더욱 적습니다. (물론, 동종업계 기업들과 비교해야 유의미합니다. 

 

 

 

 

현대제철 - 매출채권 연령 표

 

 

매출채권의 연령을 봐도, 연체되지 않은 채권이 93%로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고요. 만기가 경과한 매출채권 중 6개월 이하는 5%로 그 다음 비중을 차지합니다. 여기에서 만기가 경과해서 지연되고 있다고 대손충당금이 되는건 아닙니다. 연체되었어도 받을 수 있다 판단되면 대손충당금으로 적립하지 않기 때문이죠. 

 

 

매출채권 회전율은 7.1인데요. 매출채권회전율 = 매출 ÷ 매출채권으로 계산되기 때문에, 기업이 1년동안 매출채권을 몇번이나 회수하고 있는 지, 그 횟수를 나타냅니다. 역시 동종업계와도 비교해 봐야 유의미하지만, 과거 추세로만 비교해 보면 과거 평균 7.9회로 보다 낮아졌습니다. 아쉬운 부분이라 할 수 있지만, 코로나19 여파로 매출액이 -12% 가량 떨어지 상태에서 매출채권이 줄어들었으므로 나름 선방한게 아닌가 싶습니다. 매출채권이 줄어들었다는 것은, 쌓여있던 외상값을 현금으로 받았다는 것이니까요. 물론 환율 및 대손충당금의 영향으로 줄어들 수도 있습니다만, 대손충당금은 매출채권 감소분 보다 훨씬 적고 환율의 경우 2019년 대비 2020년에 줄어들긴 했지만 환율 변동으로 인한 영향성을 별도로 떼어내서 파악하기는 힘들었습니다.

 

 

 

정리)

-. 현대제철의 운전자본 중 매출채권의 비중은 과거 추세상 약13~14% 정도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이에 잘 유지되고 있다고 판단되고 -. 대손설정율의 경우, 당기에 소폭 늘었지만 이는 매출 불황 측면에서 납득이 되며, 대손설정율 및 제각율 자체가 굉장히 낮은 수준입니다. 이는 따라 받지 못할 것으로 예상되는 매출채권의 비중이 적다는 바, 부실채권의 우려는 없다고 판단되며,

-. 채권연령을 봐도 93%의 대부분이 연체되지 않은 채권입니다. 

-. 따라서 과거 추세상의 매출채권 보유 비중. 대손율, 제각율 측면에서 매출채권에 대한 신뢰도는 높다고 판단됩니다. 

 

 

 

 

 

2) 재고자산

재고자산관련 표1 [단위, 억원] 

 

재고자산의 경우, 팔리면 매출원가가 됩니다. 예컨데 제가 만약 김밥을 만들어 판매한다면, 김밥을 만드는데 들어간 총 비용 대비 얼마를 팔았고 남은 김밥은 얼마나 되는지를 파악해 보게 될 것입니다. 기업도 마찬가지인데요. 1년간 원재료 사서 만들어 놓은 제품들 중 얼마를 팔았고 얼마를 팔지 못했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팔린 제품들은 '매출원가'로 빠지며, 팔리지 못한 제품들은 자산의 '재고'로 남습니다. 만약 이 재고가 추후 팔리면, 이는 또 다시 손익계산서의 매출원가로 빠집니다. 즉, 재고 역시도 결국 매출원가가 된다는 것입니다.

 

 

매출원가 대비 재고자산이 많다는 건 그만큼 비용들여 제품 만들어 놓고 팔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또한 반대로 이야기하면팔리지도 않는데 너무 많은 제품을 생산했거나 너무 많은 원재료를 샀다는 얘기입니다. 따라서  정상적인 기업이라면 매출원가 대비 재고자산이 훨씬 적습니다. 그만큼 적정 수준의 재료를 매입하거나 생산을 하거나 재고 관리를 한다는 것이죠. 

 

 

현대제철의 경우, 재고자산의 규모는 전년 대비 -13% 만큼 줄었습니다. 하지만 매출원가 대비 재고자산의 비중의 추세는 계속해서 약 28% 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아까 매출채권 부분에서 당기의 매출이 -12% 떨어졌었는데요. 코로나19로 인해 세계 경기 위축에 따라 매출 하락이 발생되었고, → 매출 하락에 따라 재고의 생산 및 규모도 전년 수준으로 유지하게 되면서 → 재고자산의 규모가 적어 진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만큼 시장 상황에 맞게 재고관리를 축소적으로 잘 하고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또한, 가격이 하락하거나 유행이 지나 가치가 떨어지면 재고자산평가손실을 반영해야 하는데요. 반영된 금액은 '재고자산 평가충당금' 기준으로 559억원. 이는 재고자산 대비 약 1.2%입니다. 전기에 재고자산으로 100만원을 가지고 있었다면, 당기 말 시점에는 98만8천원을 받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리 커 보이진 앖습니다. 이는 전년도 0.4% 대비 0.8%p 늘었는데, 아무래도 매출 감소를 경기적 불황이라 봤을 때, 이 불황 시점에는 제품이 덜 팔릴테니, 이러한 평가손실 증가는 납득이 되는 부분입니다. 

 

 

회전기간 관점에서 볼 본다면, 365일 기준으로는 101.4일 ~ 103.4일 약 3.3~3.4달 기간정도로 재고가 소진된다는 건데 바꾸어 말하면, 향후 영업 대응을 위해 3.3~3.4개월치의 재고를 안전재고로 가지고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유사업종의 기업들과도 비교를 해보면 좋겠지만 생략하고 과거 추세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으므로 과다하다고 판단되진 않습니다. 

 

 

 

정리)

-. 현대제철의 운전자본 중 재고자산의 비중은 약 28% 정도로 지속 유지중. 매출 하락에 따라 재고자산의 규모는 줄어듦.

-. 재고자산 평가 충당금은 1.2% 정도로 경기불황에 따라 전년도 대비 0.8%p 증가. 

-. 회전기간의 경우, 과거 추세를 유지. 약 3.3~3.4달치의 재고를 안전재고로 보유중.

-. 결론적으로 과거 추세상 크게 과다하게 쌓인 재고자산은 없다 판단되며,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불황에 맞춰 재고운영을 잘 하고 있다고 판단됨. 이는 재고자산평가충당금의 규모가 굉장히 적은 수준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점을 봐도 재고자산이 신뢰성 있게 관리되고 있다고 생각함. 

 

 

 

 

결론

현대제철의 운전자본은 관리가 잘 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비중이나, 충당금을 통한 신뢰성등을 확인한 결과 과거 주체를 유지하고 있으며 크게 증가하여 과하다고 판단되는 부분도 없었습니다. 

 

 

 

 

참고자료

 책

-. 이것이 실전회계다

-. 완벽한 재무제표읽기

-. 박 회계사의 사업보고서 분석법 

 

 

 

 

**유의사항**

이 블로그의 모든 포스팅은 '개인적인 이해를 통해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 글에 불과'합니다. 따라서 작성된 내용에는 저의 개인적인 의견이 포함되어 있으며 사실과 다를 수 있습니다. 기타 정보들과 비교해보시고 본 포스팅은 "참고용"으로만 봐주세요~ 해당 정보로 인해 발생되는 어떠한 불이익에 대해서도 책임지지 않는다는 점 유념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