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EXCEL 엑셀 ) SUBTOTAL, SUM 함수 둘 다 더하기 ? 차이점을 알아보자!

엑셀 - SUBTOTAL - SUM함수 차이

 

 

 

안녕! 정리남이다!!

오늘은 간단하게 SUM과 SUBTOTAL 함수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바로 시작해 보자!

 

 

연관포스팅↓↓↓↓

2019/12/29 (엑셀 Excel) 복사 선택하여 붙여넣기 단축키로 1초만에 하는 방법

2019/12/27 - (엑셀 Excel) 셀너비를 조절 세가지 방법. 단축키 포함

 

SUM과 SUBTOTAL의 함수식 

 

 

엑셀 SUM 함수와 SUBTOTAL 함수의 함수식

 

 

 

공통점

둘 다 '더하기' 함수 역할을 한다.

아래와 같이 두 함수 모두 더하기 함수로 쓰인다! SUBTOTAL 함수가 '더하기'로 쓰이기 위해서는 기능숫자 9 또는 109를 넣어줘야 한다! 그런데 '기능숫자'란 몰까? 바로 다음 항목에서 알아보겠다!

 

기능숫자 9, 109를 쓰면 subtotal 함수를 더하기 연산으로 쓸 수 있다.

 

 

 

차이점  1

SUBTOTAL 함수에는 기능숫자가 있고, 더하기 뿐만 아니라 또 다른 연산도 할 수 있다.

SUBTOTAL 함수에는 '기능숫자' 라는 것이 있다. 이를 반드시 입력해줘야 함수가 동작하는 데 사용 가능한 숫자는 정해져 있으며, 각 숫자마다의 역할은 아래와 같다. 가령 하나만 예로 들어보면, 기능숫자로 9 또는 109를 입력하면 '합'을 구한다.  9와 109의 차이점은, 엑셀에서 어떠한 '행을 그룹화' 또는 '행 숨김'을 해서 값이 보지지 않게 놓았을 때, 9는 그룹 또는 숨겨져 보이지 않는 셀까지 모두 계산하는 반면, 109는 그룹 또는 숨겨져 보이지 않는 셀은 계산하지 않고 화면에 보이는 것만 자동으로 다시 계산해준다. 다만! 이는 '행의 숨김이나 그룹화'만 해당하고 '열'은 동작하지 않는다. 

 

기능숫자의 역할 정리 table

 

 

 

1) 행의 그룹화를 했을 경우 : 기능숫자109의 SUBTOTAL 함수만, 보이는 값들로 다시 계산된다

 

엑셀 subtotal 함수 - 그룹화 했을때, 기능숫자에 따른 subtotal 함수의 결과 (행의 그룹화)

 

 

 

2) 열의 그룹화를 했을 경우 : 기능숫자 상관없이 그룹 되어 보이지 않는 값까지 모두 계산한다.

 

엑셀 subtotal 함수 - 다만 열의 그룹화에서는 동작하지 않는다.

 

 

 

3) 행/열을 '숨김' 했을 때에도 기능숫자 100번 대에서만, '행'숨김에 한에 값을 다시 계산해준다.

 

엑셀 subtotal함수

 

 

 

차이점 2

SUBTOTAL 함수는 필터링을 인지한다.

즉, 만약 데이터가 필터링되어 빠지거나 추가될 경우 보이는 데이들로만 자동으로 계산을 다시 해준다. 아래를 보자. 국어와 영어를 필터링으로 보이지 않게 했을 경우, SUBTOTAL 함수에서는 자동으로 합계가 변경된다. 하지만 SUM은 필터링을 인지하지 못하고 값이 변하지 않는 것을 볼 수 있다. 필터링을 인지하여 다시 계산되는 것은 기능숫자가 무엇이든 상관 없다. 

 

엑셀 subtotal함수 - 필터링 인지

 

 

 

(정리)

SUBTOTAL 함수를 쓴다면! SUBTOTAL(109, 인수 1, 인수 2..)와 같이 기능숫자는 109를 쓴다고 기억하는 것이 단순할 것 같다. 필터링 또는 그룹화 또는 숨김에 관계없이 합을 계산하고 싶다면 그냥 SUM 함수를 사용하면 된다. 하지만 SUBTOTAL 함수의 가장 주요한 기능이 바로 필터링이나 그룹화를 해서 보이지 않게 한 값들이 생겼을 때, 자동으로 그 값들을 빼고 계산하는 기능 아닐까?! 따라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기능숫자 '109 (더하기 함수) 사용'으로 기억하고, 필터링에 따라 값이 자동으로 바뀌어 계산되도록 하고 싶을 때 쓰면 될 것 같다.

 

 

 

연관포스팅↓↓↓↓

2019/12/29 (엑셀 Excel) 복사 선택하여 붙여넣기 단축키로 1초만에 하는 방법

2019/12/27 - (엑셀 Excel) 셀너비를 조절 세가지 방법. 단축키 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