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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RT 기업분석

DART 상장 기업분석 - 아시아나항공 재무제표 (손익계산서 매출 분석 ) (5)

아시아나항공 - 손익계산서 - 매출분석

 

 

 

안녕하세요. 정리남입니다. 

오늘은 아시아나항공 손익계산서에 '매출' 부분을 살펴보겠습니다. (19.01.01~19.12.31).

 

 

 

 


아시아나항공 손익계산서 분석

아시아나항공 - 연결 포괄손익계산서

**제32기 : 2019.01.01~2019.12.31까지

   제31기 : 2018.01.01~2018.12.31까지

   제30기 : 2017.01.01~2017.12.31까지

 

 

1) 매출액 : -3% 감소 / 약 -2176억원 감소

    매출원가 : 4% 증가 / 약 2354억원 증가

    매출총이익 : -62% 감소 / 약 -4530억원 감소

 

-. 매출액이 -3% 감소하고 매출원가가 4% 증가하면서 매출총이익은 -62%, -4530억원 감소하였습니다. → 아무래도 매출액과 매출원가의 규모가 매출총이익보다 훨씬 크다보니, 매출액과 매출원가의 증감율 대비 매출총이익이 큰 비율로 떨어진 것처럼 보입니다.

 

 

 

2) 판관비 : 3% 증가 / 약 190억원 증가

    영업손실 : -1672% 감소 / 약 -4437억원 감소

    당기순손실 : -318% 감소 / 약 -6220억원 감소

 

-. 판관비는 계속해서 소폭 증가추세에 있고요, 기타비용과 금융원가도 매년 증가하여 당기에 최고치를 찍었습니다. 이로 인해 당기순손실이 전기 대비 세배 이상 늘어난 -8179억원 규모로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매출액 매출원가변동 원인. 판관비기타비용금융원가증가 원인을 확인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1. 매출액 분석 - 수량감소 or 판가하락 ?

1) 수량감소 측면

주요 제품 또는 서비스에 관한 내용

 

 

①  제품/서비스 부문별 매출액의 비중

: 국제여객(61.3%, 1위) + 화물(19.3%, 2위) + 국내여객(8%, 3위) = 전체 매출의 88.6% 차치

  → Main Cash-cow : 국제여객 부문.

 

 

② 제품/서비스 부문별 매출 영향도

: 매출액의 가장 큰 규모는 국제여객 부문이나, -2176억원 규모매출하락에 가장 큰 영향을 준 부문'화물운송부문'으로 사료됨.   국제여객 부문 매출하락 약 710억원 / 화물운송 부문 매출하락 약 1884억원

 

 

시장 규모 및 시장 점유율 

항공시장 규모
아시아나항공 - 시장점유율

 

: 국제선 여객은 전기 대비 5.2% 증가하여 9039만명 기록. 아시아나항공의 국제여객 시장점유율은 전기 대비 -0.7% 감소.

  → 시장점유율이 -0.7% 줄었으나 시장규모가 5.2% 증가하여, 아시아나항공의 고객수는 늘어났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 따라서 국제선 여객부문의 매출 하락 '수량'이 아닌 '판매가격'하락으로 예상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 항공화물은 전기 대비 -3.8% 감소하여 427만톤 기록. 아시아나항공의 국제화물 시장점유율은 전기 대비 0.4% 증가.

  → 시장점유율이 0.4% 증가했으나 전체 시장규모가 -3.8% 감소하여, 아시아나항공의 화물수송량은 감소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 따라서 항공화물 부문의 매출 하락 판매수량 감소의 영향이 있으며 판가하락에 대한 부분도 추가로 확인할 필요가 있을것 같습니다.  

 

 

 

2) 판가하락 측면

주요 제품 또는 서비스의 가격변동 현황

 

주요 제품 또는 서비스의 가격변도 현황

: 주요제품 또는 서비스의 가격변동 현황을 보면, 위에서 예상한 바와 같이 실제 국제선여객의 경우 전기대비 -2% 가격하락이 발생되었으며 화물의 경우에도 국제, 국내서 모두 판가 하락이 발생되었습니다.

 

 

② 가격하락이 왜 발생 되었을까 ? 

: 여객부문과 화물부문의 가격하락 발생 이유는 사업보고서에서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뉴스기사를 찾아보면 다음과 같이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에 기인한 원인'으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국제여객 부문 판가하락 이유>

: 일본 무역 제재 및 불매운동 + 홍콩시위 여파로 인한 수요감소 + 저비행항공사(LCC)의 급성장에 따른

  → 공급과잉 발생 → 항공권 가격 하락

 

: 항공사 대부분이 일본노선에 매출을 의존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그 밖의 노선으로 선회했지만 LCC까지 가세하여 공급과잉이 발생되었고 항공권 가격하락이 발생된 것입니다. 노선 다변화로 여객수는 늘었음에도 판가는 하락하여 매출이 감소된것으로 파악됩니다.

 

 

 

<화물운송 부문 운임단가 하락 이유>

: 미중무역분쟁 등 글로벌 경기 악화로 인한 수요 부진

  → 공급과잉 발생 → 운임료 하락 

 

: 물론, 지속적인 유가 하락은 매출에는 호재라 할 수 있을 텐데요. (유류비하락 → 원가율 하락 → 판매가 감소 → 구매력 증가 → 수요증가 역할) 하지만 이러한 호재는 화물부분보다는 여객부문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또한, 사실 항공업 자체의 시황은 정말 다양한 변수들이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 단적인 예로 지속적인 유가하락의 원인이 국제경기악화로 인한 수요감소 때문이라면 이는 호재라기 보다는 전체적으로 구매력 악화라는 악재로 작용할 수도 있지 않을까 싶기 때문이죠.

 

따라서 운임단가 하락으로 인한 매출 감소는,

국제경기 부진으로 인한 수요 감소, 유가하락으로 인한 유류할증비감소에 따른 원자재비감소, 환율상승에 따른 원자재비 증가 등의 여러가지 +, - 영향인자들을 종합했을 때 결국 화물운송 부문의 운임단가 하락을 유발시켰고, 이 중 mainly 위에서 언급한, 글로벌 경기 악화로 인한 수요 부진으로 매출하락으로 이어진것으로 판단됩니다.

 

 


참고

1. dart.fss.or.kr

2. www.skyedaily.com/news/news_spot.html?ID=102878

3. www.donga.com/news/article/all/20191231/99031980/1

4. biz.newdaily.co.kr/site/data/html/2019/08/14/2019081400051.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