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RT 기업분석

[상장기업분석]현대글로비스에 대한 이해 2(재무제표, 매출채권, 재고자산, 회전율 등)

현대글로비스 재무제표,운전자본,매출채권,재고자산,재고자산회전율,매출채권회전율,재고자산회전기간,매출채권회수기간

 

 

 

 

안녕하세요. '정리남'입니다. 

현대글로비스 재무제표 분석 관련, 이번 포스팅에서는 현대글로비스가 과연 좋은 기업이라 할 수 있을까? 에 대해 재무적인 관점으로 접근해보려 합니다. 이에 대해 이익잉여금, 안정성, 현금흐름(운전자본)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연관포스팅   

1. [기업분석]현대글로비스에 대한 이해 1 (현대자동차 지배구조, 계열사, 사업영역, 물류업 특징 등)

2. [기업분석]현대글로비스에 대한 이해 3(재무제표분석, 매출원가분석, 변동비, 고정비 분석)

3. [기업분석]현대글로비스에 대한 이해 4(투자 재무 영업활동 현금흐름표 분석)

 

 

 

 

현대글로비스는 좋은 기업일까? (현대글로비스 재무제표 분석)

 

현대글로비스는 20년 된 기업이며 2001년 한국로지텍 상호로 설립 후 2011년 현대글로비스로 변경되었습니다. 현대글로비스의 시가총액은 약 7조9천억입니다.  아래는 현대글로비스 재무상태표를 비중이 큰 항목들로 재정리 한 것입니다. 

 

현대글로비스 재무제표 요약

 

 

 

 

1. 얼마나 '누적 손익이 좋은 기업'인가

1) 현대글로비스 자본 대비 이익잉여금 비중

이익잉여금은 당기순이익이 최종적으로 쌓이는 계정입니다.

따라서 이익잉여금이 많을 수록 오랜시간 흑자를 낸 견실한 기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자본총계 4조6700억원 중, 이익잉여금은 4조 4900억원수준으로 자본총계 대비 이익잉여금이 약 96%나 차지하고 있습니다. 

 

현대글로비스 이익잉여금

 

 

 

 

2. 얼마나 안정적인 자산가치를 가진 기업인가

1) 현대글로비스 안정성 1: 순현금성자산

순현금성 자산보통 현금성자산 + 단기금융상품 - 부채 및 사채를 뺀 금액을 말합니다.

기업의 현금이 현금을 많이 보유하고 있을 경우, 투자 재원을 스스로 조달 할 수 있는 상황이 되므로 재무건전성 및 안정성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현금이 순수한 내 돈인지, 아니면 누구에게 빌려서 생긴 것인지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스스로 벌어들인 현금'인 순현금성자산을 파악해 보면 도움이 됩니다. 여기에서 단기금융상품정기예금이나 정기적금과 같이 은행에 안전자산으로 돈을 예치해 둔 상품을 말합니다. 

 

 

순현금성 자산 = 현금성 자산 + 단기금융상품 - 부채 및 사채

 

 

현대글로비스 자산/부채 현황
주석 - 기타금융자산

 

 

기타 비/유동금융자산 금액 중, 주석을 통해 단기금융상품 규모만 확인해 보니 8350억입니다. 기타 비/유동금융부채 항목도 주석에서 찾아보았으나, 현금을 빌리는 부채 항목은 없어서 재무상태표 상의 장/단기 차입금만 가져왔습니다. 

 

 

 

 

정리.

시가총액 7조9000억원 중, '현금 및 현금성 자산 + 단기금융자산'은 약 1조5200억원 수준으로 총 현금성 자산은 시가총액의 약 19%를 차지합니다. 장/단기 차입금은 1조8300억 수준입니다. 결국 순수한 내 현금이라 할 수있는 순현금성 자산은 1조5200억 - 1조8300억 =  -3100억원이 됩니다. 즉, 빌린게 3000억 더 많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여기에서 영업활동 현금흐름을 추가로 봐야합니다.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매년 7400억 ← 4900억 ← 6000억원 수준으로, 영업활동으로 연평균 6100억원의 현금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비록 순현금성 자산이 빌린돈 보다 3000억원 가량 모자라지만 향후 1년안에 발생되는 현금흐름을 활용하여 충분히 빌린 돈을 갚고 3000억원 이상 남는 상황이니,빌린돈을 갚을 여력이 충분히 있는 기업이며 순현금성 자산가치가 견실한 기업이라 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현대글로비스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2) 현대글로비스 안정성 2 : 당좌비율 

선수금 및 선수수익을 제외하여 산정한 당좌비율은 약 121% ← 126.9% 로 안정성도 양호합니다.

(일반적으로 100% 미만이면 안정성 우려되는 수준이라 말함) 

 

 

당좌비율 = (유동자산-재고자산) / 유동부채

 

 

 

 

 

 

 

3. 수익성과 현금흐름이 수렴하는가

1) 현대글로비스 매출증가율 vs 영업이익증가율 vs 영업활동 현금흐름

현대글로비스 손익계산서
현대글로비스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① 전년 대비 매출 규모는 18조. 증가율은 8%이며, 영업이익 규모는 8760억원 수준. 증가율은 23%나 증가하였습니다.

해당부분은 원가분석 포스팅에 추가분석 되어있습니다.

 

 

영업활동으로 인한 순현금흐름은 7409억원. 영업이익은 8760억원으로 현금흐름이 되려 적습니다. 

전체 자산 대비 유형자산 비중이 38%나 차지하는 기업에서 비현금성비용인 감가상각만 현금흐름상에 플러스시켜 주어도 영업이익보다 커야하는게 일반적이라 생각합니다. 전년도와 전전년도를 모두 보면, 모두 영업이익보다 현금흐름이 적습니다. 따라서 이 부분에 대해 짚고 가야 할것 같습니다. 

 

→ 일단은, 운전자본을 살펴보니 매년 증가되어있습니다. 

 

 

 

 

 

2) 현대글로비스 운전자본 증가율

재고자산과 매출채권을 운전자본(working capital)이라합니다.

이것이 쌓인다면 실제 현금이 돌지 않는다는 의미인데요. 현대글로비스의 운전자본증가율을 보면, 전년 대비 23% 증가하였습니다. 

 

 

 

 

 

마찬가지로 전년도와 전전년도를 모두 보면, 모두 영업이익보다 현금흐름이 적습니다. 그리고 운전자본을 살펴보면 전전년도부터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국, 매출, 영업이익 모두 잘 증가하는 수익성이 우수한 기업이라 할 수 있으나, 운전자본의 증가로 현금흐름에는 다소 이상신호가 있는 상태라 할 수 있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그렇다면, 매출채권과 재고자산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3) 현대글로비스  매출채권은 건강한가?

아래는 현대글로비스 사업보고서의 주석 중에, '매출채권'에 대한 정보를 정리해 놓은 것입니다. 

아래에 정리된 내용을 통해 알 수 있는 사실은 다음과 같습니다.

 

 

현대글로비스 매출채권회수기간, 매출채권회전율, 대손설정율
주석 - 매출채권 및 기타수취채권의 연령분석

 

 

매출채권 증가분이 약 2080억원이라는 것은,

19기에 발생된 매출액 18조2700억원 중, 매출채권 증가분인 2080억원 만큼 현금 회수를 하지 못하였다는 의미입니다. 

 

② 매출채권 회전율 8.7과 매출채권회수기간 41.9일(약 1.5개월) 입니다. 

이는 경쟁사 대비 좋은 수준입니다. 매출채권 회전율이 높다는 것은 그만큼 회수 속도가 빠르다는 것이며 한편으로는 매출 대비 매출채권의 비중이 낮다는 의미이므로 문제가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손충당금 설정율의 경우, 0.5% ← 1.1% ← 1.1% 수준입니다. 

과거 경험을 통해 대략적으로 현금 회수가 불가능할 것으로 판단되는 규모로 대손충당금을 적립해 놓게 되는데요. 매출19기에 매출이 증가함에 따라 대손충당금이 줄어든 부분은 문제가 되어 보이지 않습니다. 반대로 매출이 감소하는데 대손충당금 적립액이 줄었을 땐 문제가 될 여지가 있습니다. 경쟁사 대비 대손설정율이 적은 편입니다. 

 

④ 매출채권의 연령을 살펴보면, 만기가 되지 않은 채권이 95.8%로 대부분입니다만, 만기가 경과한 매출채권 중에는 120일 초과되어 있는 대상이 2.6%로 가장 많습니다. 

 

 

사업보고서 - 이사의 경영진단 및 분석의견

 

결론

매출채권 증가에 따른 현금 흐름이 원활하지 못한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매출채권이 매출에 비해 지나치게 많이 쌓였거나, 불황임에도 대손설정율이 낮게 책정되었거나, 혹은 터무니 없이 높지 않다는 점에서 매출채권의 건강성에는 문제가 있어 보이지 않습니다.

 

한편, 만기경과 120일 이상되는 매출채권의 비중이 2.6% 수준임에 따라, 실제 회수받지 못하여 기록에서 제외되는(=제각) 비중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만 이것 역시, 만기도래/미도래 전체 매출채권과 견주어 보았을때, 규모가 크지 않으므로 문제되어 보이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매출채권이 증가한 이유를 찾아볼 수 없을까요 ?

사업보고서의 이사회 경영진단 및 분석의견을 통해 매출채권 증가 원인이 CKD 사업 오더물량 증가와 관련되어 있음으로 확인하였으며, 이에 따라 결국 현금으로 회수될 터. 향후 분기보고서를 통해 매출채권의 추이를 좀 더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판단됩니다. 

 

 

 

 

4) 현대글로비스 재고자산. 건강한가?

아래는 재고자산에 대한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현대글로비스 재고자산 분석, 재고자산회전율, 재고자산회전기간
현대글로비스 및 경쟁사 재고자산 분석, 재고자산회전율, 재고자산회전기간

 

 

재고자산 증가분이 약 1212억원이라는 것은, 19기에 소요된 매출원가 16조9000억원 중, 재고자산 증가분인 1212억원만큼 현금비용을 더 소요하여 재고를 만들었지만 팔리지 않아 쌓이게 된것을 말합니다. 

 

재고자산이 매출채권보다 크지 않습니다. 당연히 팔고 회수되는 돈이 있어야 재고자산도 더 많들 수 있겠죠. 현금 회수가 되지 않는데(=매출채권이 많거나 증가하는데), 재고자산 비중이 크거나 점차 커진다면 재고를 만들 비용조달이 자체적으로 해결되지 않는다는 것이므로 좋지 않습니다. 

 

재고자산이 매출원가보다 크지 않음. 경쟁사와 비교시 더 적은 수준으로 양호합니다.

재고자산이 매출원가보다 크다면, 쉽게 팔리지도 않는데에도 만들어 쌓아둔게 더 많다는 것이므로 좋지 않습니다. 

 

④ 경쟁사인 국보와 비교시 재고자산 회전율도 17.4회로 더 좋고 재고자산회전기간도 21일로 우수합니다. 

(한편, CJ대한통운의 경우, 재고자산이 조금 터무니없이 낮고, 재고자산평가손실 충당금도 찾아볼 수 없어 분석에서 제외합니다)

 

⑤ 매출액이 증가함에 따라 재고자산 평가손실 충당금 비율이 낮아진 것도 납득되는 부분입니다. 그만큼 잘 팔았을테니까요. 

 

 

 

결론

결론적으로 재고자산이 약 1212억원 늘어나서 현금흐름에 좋지않은 영향을 준것은 맞지만 재고자산이 건강한지를 살펴 보았을 때, 딱히 흠잡을 곳이 없다라고 판단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이 재고자산이 늘어난 이유는 위에서 매출채권에서 살펴보았듯이 사업보고서의 이사의 경영진단 및 분석의견에 나와있으며, CKD사업 오더물량 증가 때문으로 파악가능합니다. 따라서 향후 다음분기 결과에서 재고자산이 실제 오더물량 증가 → 판매로 이어져 규모가 줄어들었는지. (계속 주문량이 많다면 더 늘어날 수 있겠죠) 추적 해볼 필요가 있을것 같습니다. 

 

 

 

 

 

총정리

현대글로비스는 누적손익이 많이 쌓여있는 좋은 기업입니다. 영업 현금흐름을 포합하면 차입금 상회할 정도로 순현금성 자산가치가 양호한 안정성 있는 기업입니다.

 

 

수익성이 증가하는 추세이지만 운전자본이 증가하여 현금흐름에 다소 지장을 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매출채권과 재고자산을 살펴본 결과 문제되는 부분이 보이지 않으며, 사업보고서 상에 CKD 물량 오더 증가가 운전자본 증가의 원인으로 나와 있는 바, 수요 증가에 따른 일시적인 영향이라 판단됩니다. 추이를 지켜본 후, 물량 해소와 함께 운전자본 역시 줄어드는 지만 파악해보면 될 것 같습니다. 

 

 

 

  연관포스팅   

1. [기업분석]현대글로비스에 대한 이해 1 (현대자동차 지배구조, 계열사, 사업영역, 물류업 특징 등)

2. [기업분석]현대글로비스에 대한 이해 3(재무제표분석, 매출원가분석, 변동비, 고정비 분석)

3. [기업분석]현대글로비스에 대한 이해 4(투자 재무 영업활동 현금흐름표 분석)

 

 

 

 

**유의사항**

이 블로그의 모든 포스팅은 '개인적인 이해를 통해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 글에 불과'합니다. 따라서 작성된 내용에는 저의 개인적인 의견이 포함되어 있으며 사실과 다를 수 있습니다. 기타 정보들과 비교해보시고 본 포스팅은 "참고용"으로만 봐주세요~ 해당 정보로 인해 발생되는 어떠한 불이익에 대해서도 책임지지 않는다는 점 유념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