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

[상장기업분석]현대글로비스에 대한 이해 3(재무제표분석, 매출원가분석, 변동비, 고정비 분석)

꿈꾸자인생 2021. 1. 30. 22:41

현대글로비스 기업분석_재무제표분석_원가구성_원가분석_고정비, 변동비 분석

 

 

 

안녕하세요. '정리남'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현대글로비스 재무제표를 통해

전방산업과의 의존도, 원가분석을 통한 매출분석 등을 진행해보겠습니다. 

 

 

 

  연관포스팅   

1. [기업분석]현대글로비스에 대한 이해 1 (현대자동차 지배구조, 계열사, 사업영역, 물류업 특징 등)

2. [기업분석]현대글로비스에 대한 이해 2(재무제표, 매출채권, 재고자산, 회전율 등)

3. [기업분석]현대글로비스에 대한 이해 4(투자 재무 영업활동 현금흐름표 분석)

 

 

 

 

현대글로비스의 원가구성은 어떠할까? (매출원가분석)

1) 현대글로비스 주요 매출처에 대한 의존도

아래는 현대글로비스의 주요 매출처인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의 실적을 함께 정리한 내용입니다. 

 

 

현대글로비스 및 전방산업(주요매출처)의 매출, 영업이익

 

 

 

① 사업보고서를 읽어보면, 2019년 기말 기준, 현대글로비스의 주요 매출처는 현대차와 기아차이며, 주요 매출처로부터의 매출 비중은 총 매출액 대비 약 35.45%, 23.75%로 총 59.20%를 차지합니다. 따라서 현대글로비스의 실적은 현대차와 기아차의 실적에 좌지우지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현대글로비스 및 현차, 기차 모두 공통적으로 17년도에서 18년도로 넘어가며 매출 증가율이 다소 더뎌 졌으며, 18년도에서 19년도로 넘어가면서 매출증가율이 이전보다 크게 뛰고 있습니다.

 

 

③ 19년도초부터 세 기업 모두에 동일하게 주가가 올라가는 부분을 확인가능하며, 이는 ② 항목에 기인한다고 판단됩니다. 

 

 

④ 영업이익과의 상관관계를 찾지 못했습니다. 

 

 

 

정리

현대차와 기아차가 주된 매출처이며 59.20%의 매출비중을 차지하는바, 주요 매출처에 의한 의존도가 큰 편이라 생각함. 전방 산업 판매 실적에 좌지 우지 될 것은 물론, 가격에 대한 결정권 또한 휘둘릴 가능성이 있는바, 매출처 다각화에 대한 노력이 필요하다 판단됨. 

 

 

 

 

 

2) 현대글로비스 매출원가 및 판관비 구성은 어떠한가? (비용의 성격)

아래는 현대글로비스의 사업보고서 - 사업의 내용 - 비용의 성격별 분류를 정리한 것입니다.  매출원가와 판매비, 관리비가 함께 섞여 있는 원가구성을 나타냅니다.

 

 

현대글로비스 매출원가 및 판매관리비 합 구성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바로 재고자산매입액 / 운반비 / 선박운항비 / 임차료 정도 입니다. 이 중 재고자산매입액은 원가의 50%를 차지하고, 재고자산매입액과 운반비만으로 원가의 80%를 차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더보기

참고)

감가상각비의 경우, 2% 수준으로 굉장히 적은 비중입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비현금성 비용인 감가상각 부분이 클텐데 어떻게 영업이익보다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적을 수 있을까? 에 대해 살펴 보고 그 이유로 운전자본의 증가분을 들었었죠. 결론적으로는 맞는 이야기지만, 제가 물류업과 제조업을 혼동하였습니다. 물류업의 감가상각비용은 굉장히 적은 수준이네요. 따라서 운전자본의 증가분으로 인해 현금흐름이 영업이익보다 크지 않다라는 부분은 차치하더라도 감가상각비용 자체가 크지 않아 현금흐름이 더 적은 이유도 있는것 같습니다.

 

 

하지만 물론, 현대글로비스에서 유형자산의 비중은 큽니다.

전체자산 대비 38%가 유형자산에 해당하니까요. 하지만 막상 원가를 뜯어보면 감가상각비용은 2% 수준으로 굉장이 적습니다. 당초, 유형자산의 비중이 컸기 때문에 감가상각이 갖는 원가의 영향력도 클것으로 생각했지만, 실제로는 재고자산의 매입액과 운반비가 더욱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기업입니다. (이렇게 하나 배우네요)

 

 

 

매출액 8% 증가에 따라 매출원가도 증가하였습니다.

     매출증가를 예상하고 재고자산 매입액, 인건비, 운반비, 운항비 등이 함께 증가했을 것을 추측해 볼 수 있습니다. 

 

 

재고자산 매입액, 운반비, 선박운항비 등은 매출이 증가함에 따라 늘어나는 변동비의 성격이 강합니다. 

이와 같이 매출액에서 변동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큰 기업은 이익을 개선하기 위해 판매량(Quantity)을 늘리는 것보다 판매단가(Price)를 높이거나 변동비를 줄이는 것이 이익개선에 더욱 좋습니다. 고정비의 비중보다 변동비의 비중이 크므로 작은 공헌이익을 갖기 때문에 생산량을 증가하더라도 이익 개선에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 고정비 비중이 크고 상대적으로 변동비 비중이 작은 기업은 높은 공헌이익을 가지므로 판매량을 증가하는 것이 이익개선에 큰 효과를 갖습니다.)

 

**공헌이익 = 판매가 - 변동비 = P-VC (VC, variable cost의 약자)

 

 

변동비 비중이 클경우 : 판매가격 증가가 혹은 변동비 하락이 이익 개선에 크게 기여

고정비 비중이 클경우 :  판매량 증가가 이익 개선에 크게 기여

 

 

규모는 적지만, 전년 대비 감가상각 비용이 크게 82% 증가한 부분은, 19년도 1월부터 리스회계 변경으로 인해 사용권자산을 유형자산으로 계상하고 이에 따른 감가상각비용이 발생되었기 때문으로 판단됩니다. 

 

 

 

정리

정리하면, 원가분석결과 현대글로비스에서 원가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재고자산매입'이며, 이는 유통사업을 위한 KD 사업때문에 발생되는 항목으로 판단됩니다. 그리고 운반비가 큰 부분을 차지하며 재고자산매입액과 운반비를 합쳐 총 원가의 80%를 차지합니다.

 

 

재고자산매입액과 운반비는 모두 동비 성격이 강한 항목으로 판단되기 때문에,

현대글로비스가 이익개선을 위해서는 상품 혹은 서비스의 판매가격 및 변동비 개선보다 판매수량을 개선했을 때 훨씬 큰 영향력을 보일 것으로 판단됩니다. 

 

 

 

 

 

3) 현대글로비스 사업부분별 매출 및 시장점유율

아래는 현대글로비스 사업부문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뉘며, 아래는 매출과 영업이익을 나타냅니다. 참고로 물류부문의 경우, 내수물류와 국제물류를 대응하며, 유통부문의 경우, CKD 사업 및 중고차 판매 그리고 트레이딩 사업으로 나뉩니다. 

 

** 트레이딩 사업

: 국내/외 시장의 수요와 공급 상황을 파악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원자재를 구매. 다양한 무역 결제 조건을 활용해 적재적소에 판매하는 사업. 

**KD (Knock Down)

: 완성품이 아닌 부품의 형태로 수출해 현지에서 조립/생산 및 판매하는 방식

 

 

현대글로비스 사업부문_매출_영업이익 (연결기준)

 

 

 

현대글로비스의 가장 큰 매출을 차지하는 사업은 '유통부문'입니다.

뒤를 이어 '물류부문'이 차지하며 이 두개 사업을 합쳐 전체 매출의 82.4%를 차지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유통부문과 물류부분의 두 사업이 현대글로비스에서 가장 중요한 사업부분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세 개 사업부문 모두 매출이 증가했습니다. 

 

 

해운부문의 증가율이 11%로 가장 높으나, 매출의 비중은 가장 낮습니다.

 

 

사업부문별 영업이익은 찾을 수 없었습니다.

 

 

총 매출은 8%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을 23% 증가율로 더 많이 증가했습니다. 

 

 

 

 

그렇다면, 전기 대비 매출이 증가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1. 수량상승?

2. 판매가격상승?

3. 매입단가하락?

4. 운반비하락?

 

 

① 현대글로비스는 매출보다 영업이익이 더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현대글로비스는 변동비 비중이 크기 때문에, 수량보다는 판매가 상승 혹은 재고매입단가나 운반비와 같은 변동비 개선 요인이 영업이익 개선에 더 크게 영향을 줍니다. 따라서 일단 이익개선의 이유로 판매수량의 개선은 탈락.

 

 

② 원가 구성을 보면 변동비의 증가가 발생되었습니다.

변동비 비중이 큰 기업이 되려 변동비가 높아지면 공헌이익이 작아져 이익개선에 더욱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칩니다. (변동비 비중이 큰 기업인데 원가에서 변동비가 더욱 증가하면 공헌이익 더욱 적어지게 되기 때문)

 

 

변동비 비중이 큰 기업의 변동비가 높아졌는데 매출증가와 더불어 그 이상의 영업이익 증가를 일구었다는 것은 결국 상품 및 서비스의 판매가격 증가가 이루어졌기 때문이라고 판단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정리

즉, 변동비 비중이 80%로 큰 기업이 원가 8%증가임에도 매출액이 8% 증가하였고 영업이익은 23% 더 크게 증가한 이유는 결국 상품 혹은 서비스의 판매가격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라고 정리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하지만 사업보고서상 판가와 수량에 대한 정보는 찾지 못해 더 이상의 분석은 어려웠습니다. 

 

 

 

 

 

4) 내수/수출에 대한 비중. 

현대글로비스 '별도재무제표' 기준 내수 및 해외수출로 인한 매출은 아래와 같습니다. 

사업보고서에도 나와있지만, 물류부문의 경우 국내에서는 완전경쟁시장이므로 해외 신흥국가들에 대한 매출증대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유통부문도 마찬가지로 완성차 업체들의 현지생산화로 인해 수출로 인한 매출의 비중과 성장이 이루어져야 하는데요. 

 

 

 

아래를 보시면, 매출에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유통부문에서 연평균성장률 4%로 지속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그 밖에도 유통, 해운 부문 모두 지속 성장증임을 알 수 있습니다. 전체 사업매출에서 수출입이 차지하는 비중은 84%로 굉장히 큰 비중을 갖고 있습니다. 

 

 

현대글로비스 수출/내수 매출 비중

 

 

정리

수출 비중과 대한 성장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 기업이라 생각합니다. 

 

 

 

 

 

정리

1. 현대글로비스의 전방산업 의존도가 큰 수준이라 매출처 다각화에 대한 노력이 필요해 보입니다. 

2. 변동비의 구성이 크며, 이 중 재고자산매입액과 운반비의 비중이 가장 큽니다. 

3. 19년도 매출 증가의 이유는 상품 및 서비스 단가 증가 때문인 것으로 판단됩니다. 

4. 수출의 비중이 크고 계속 증가 중입니다. 

 

 

1번 항목 빼고는 닥히 흠 잡을만한 상황이 없어 보입니다. 

 

 

 

  연관포스팅   

1. [기업분석]현대글로비스에 대한 이해 1 (현대자동차 지배구조, 계열사, 사업영역, 물류업 특징 등)

2. [기업분석]현대글로비스에 대한 이해 2(재무제표, 매출채권, 재고자산, 회전율 등)

3. [기업분석]현대글로비스에 대한 이해 4(투자 재무 영업활동 현금흐름표 분석)

 

 

 

 

**유의사항**

이 블로그의 모든 포스팅은 '개인적인 이해를 통해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 글에 불과'합니다. 따라서 작성된 내용에는 저의 개인적인 의견이 포함되어 있으며 사실과 다를 수 있습니다. 기타 정보들과 비교해보시고 본 포스팅은 "참고용"으로만 봐주세요~ 해당 정보로 인해 발생되는 어떠한 불이익에 대해서도 책임지지 않는다는 점 유념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