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

[상장기업분석]현대글로비스에 대한 이해 1 (현대자동차 지배구조, 계열사, 사업영역, 물류업 특징 등) (20.1.23 update, 계속 작성중)

꿈꾸자인생 2021. 1. 23. 19:55

현대자동차_현대글로비스_기업분석

 

 

정리남입니다. 

앞으로 현대자동차그룹, 현대글로비스에 대한

분석이나 뉴스 추이 등을 본 포스팅에 누적해서 적어나가볼 예정입니다. 

 

 

 

  연관포스팅   

1. [기업분석]현대글로비스에 대한 이해 2(재무제표, 매출채권, 재고자산, 회전율 등)

2. [기업분석]현대글로비스에 대한 이해 3(재무제표분석, 매출원가분석, 변동비, 고정비 분석)

3. [기업분석]현대글로비스에 대한 이해 4(투자 재무 영업활동 현금흐름표 분석)

 

 

 

 

현대글로비스 기업 기본 정보

 

현대 글로비스 CEO는 '김정훈'입니다. 현대자동차에서 현대글로비스로 넘어왔습니다. 

현대자동차 그룹자체가 순환출자 구조라 지주사는 없습니다만, 개념적으로 현대모비스가 지주사의 위치에 있다 볼 수 있다고 하네요. 현대 글로비스의 최대주주는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며,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도합 51.39% 지분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3대주주가 국민연금이고, 2대주주는 노르웨이 해운사 빌헬름센의 자회사인 덴 노르스케 아메리카린제 에이에스(Den Norske Amerikalinje AS)이며, 정회장의 우군에 해당한다고 하네요. 

 

 

CEO 지주사 주주
CEO : 김정훈



순환출자구조라 지주사 없음.  1. 정의선회장 23.29% (최대주주)
외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도합 51.39%

2. Den Norske Amerikalinje AS 12.04%

3. 국민연금 11.5%

 

 

 

 

 

현대자동차 지배구조

현대자동차 그룹의 지배구조 현대글로비스 계열사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현대모비스 → 현대자동차 → 기아자동차 → 현대모비스로 이어지는 순환출자 구조를 띄고 있는데요, 5대 대기업 중 유일하게 순환출자를 하고 있습니다. 2021년 12월31일까지 지주사 체제로 전환을 해야하는 상황인것으로 파악됩니다. 

 

 

 

한편, 현재 현대자동차그룹 정의선 회장의 지분을 보면 현대글로비스(23.29%) → 현대엔지니어링(11.72%) → 현대오토에버 순으로 많은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현대글로비스의 경우, 현대자동차 → 현대글로비스 → 현대모비스 → 현대자동차로 이어지는 순환출자구조를 띄고 있으며, 자회사로 지마린서비스를. 그리고 해비치호텔앤리조트의 지분을 일부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 지배구조, 현대글로비스 지배구조, 계열사 현황 - 출처 : 정리남 직접 작업 

 

 

 

 

 

1. 지마린서비스는 무슨기업? 선박관리 업무에 대해.

100% 지분을 보유한 '지마린서비스'라는 기업은, 선박관리 전문업체입니다.

옛 한진해운 자회사 유수에스엠이 뿌리이며, 현대글로비스는 17년 7월 지분을 전량 110억원에 보유하며 사명을 변경했다고 합니다. 

 

 

 

배를 설계해서 만드는 것을 '선박건조'라고 하죠. 

선박건조의 과정은 아래와 같이, 대략적으로 대동소이 할 것으로 파악됩니다. 지마린서비스는 이러한 선박건조과정을 감독하는 신조감리, 선원의 양성교육, 최신 기술 구현의 엔지니어링까지 다양한 분야를 담당하는 기업입니다. 19년감사기준 매출액은 150억, 영업이익은 4억원 수준입니다. 

 

 

DART.fss.or.kr - 지마린서비스 감사보고서 - 주석 내용중 발췌

 

 

선박의 건조과정 - 출처 : 삼성중공업홈페이지

 

 

 

 

참고. 해운업에서의 '선박관리 업무'에 대해 

해운업에서 '선박관리(ship management)는 공통된 업무로 보입니다. 해운업을 영위하는 어느기업이든 이 '선박관리'라는 업무를 하고 있는 것이죠. '선박관리'업무는 크게 1. 선박관리 2. 선원관리 3. 신조감리, 세 가지로 나뉘는 것으로 파악되며, 단순히 배를 설계하여 만드는 것 뿐만이 아니라, 승선할 선원들을 채용하고 교육하는 선원관리, 선박 건조 사양서 및 도면 검토. 그리고 건조 현장을 관리감독하는 신조감리, 또한, 선박의 안전상태를 파악하거나 운항현황 및 기상서비스를 제공하는 선박관리로 나뉘는 것입니다.

(관련 내용 출처 : SK해운 홈페이지 - 사업영역)

 

 

 

지마린서비스라는 업체는 이러한 선박관리 업무에 특화되어 있는 업체이며, 현대글로비스가 인수함에 따라 해운업 - 선박관리 업무에 있어서 경쟁력을 확보한 것으로 파악됩니다. 

 

 

 

2. 현대자동차그룹 내 호텔사업.  해비치호텔앤리조트에 대해 

현대모비스(5.8%), 현대자동차(41.9%), 기아자동차(23.2%), 현대글로비스(2.9%), 현대위아(9.9%)까지 공통적으로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계열사가 바로 '해비치호텔앤리조트'입니다. 이게 무엇인지 뉴스검색을 해보았습니다. 

 

 

 

먼저 이력을 살펴보니,

현대자동차의 경우, 2015년 4월 현대자동차가 보유하던 롤링힐스호텔을 해비치호텔앤리조트에 현물출자하여 지분을 보유하게 되었고, 이유는 그룹호텔사업 경쟁력 제고'를 위함이었습니다. (현대자동차에서 호텔사업을 하고 있는줄은 이번에 처음 알았습니다.^^;)

 

 

 

사업부문은 1. 호텔 및 리조트 2. 골프장 3. 레스토랑 등이 있으며, 19년 12월 감사보고서 기준 매출액은 840억원, 영업이익은 29억원 수준입니다. 

 

 

영업부문 및 매출액 정보 출처 - dart.fss.or.kr - 해비치호텔앤드리조트 감사보고서(19년12월)

 

 

 

 

 

현대글로비스 사업부문

현대글로비스는 현대자동차그룹의 '물류'를 담당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자동차 물류분야에 최고기술을 보유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유통과 해운 사업까지 크게 세가지 사업영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1. 종합물류사업 특징

 

물류업 - 네이버 어학사전

 

1) 물류사업이란 생산지에서 소비지까지 물품의 흐름과, 물품정보의 저장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는 모든 프로세스를 아우름. 

 

 

2) ① 최근에는 대형 유통기업들의 물류업 진출이 활발하고 ② 4차산업혁명 기반 기술발전에 따라 물류 산업도 동종/이종 산업간 경쟁이 심화되고 지속적 기술혁신이 요구됨. 

 

유통과 물류의 차이 및 유통기업의 물류업 진출 사례

유통 = 상류 + 물류라고 합니다. 즉, 제품이 생산되어 최종 소비자에게 팔리는 전 과정을 '유통'이라하며, 이 중 소유권과 돈이 교환되는 과정을 '상류'. 이 밖에 재화가 물리적으로 이동하는 전과정을 '물류'라 하는 것이죠. 우리가 생각하는 '유통'은 사실 상거래가 이루어지는 '상류'에 해당합니다. 

 

유통기업으로 대표되는 것은 백화점이나 마트, 온라인쇼핑몰 등입니다. 물류업으로 대표되는 것은 택배회사들이죠.

백화점이나 마트, 온라인쇼핑몰에서, 택배회사가 하는 물류영역까지 진출하려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물류를 단순 외주에 맞기는 것보다 자체물류센터를 확보하고 배송시스템을 구축했을 때, 더욱 소비자와의 거리가 줄어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령, 모두가 이용하는 대중버스를 타고 원하는 목적지를 가느냐, 아니면 내 자차를 타고 원하는 목적지에 가느냐의 차이겠죠. 이러한 단적인 예가 바로 쿠팡의 자체 배송서비스인 '로켓배송' 입니다. 

 

 

4차산업혁명과 물류업의 관계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은 빅데이터, IoT(사물인터넷), VR(가상현실), 인공지능 등이 있을 텐데요. 시대에 맞추어 물류 산업도 이러한 기술을 적극 이용해 무인화물트럭, 자동화 물류 설비 등의 기술개발로 무인자동화 물류 시스템을 이루고, 물류동선을 최적화하고 대기시간을 감소시킬 수 있는 최적의 루트를 제공하여 스마트 물류로서 생산비 절감 및 업무 효율성 증대를 이루어 낼 수 있습니다. 

 

 

3) 물류산업은 국가기간산업으로 고용유발효과가 큼. 

한국판 뉴딜은 디지털, 친환경, 사람라는 세가지 키워드를 중심으로 경제발전을 이루기 위한 짧게는 2022년~ 길게는 2025년까지 정부차원의 전략입니다. 여기에는 물류업도 포함되는데요. 디지털 댐을 활용한  스마트한 물류 서비스가 뉴딜정책중 '디지털 뉴딜'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물을 가두어 놓고 적재적소에 방류하는 댐처럼, 빅데이터를 물류산업에 필요한 적재적소에 맞게 선별 공급하여 기상정보, 교통정보 등의 물류 환경을 수집하고 생산성을 이끌어 내는 것이죠. 

 

http://www.kl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22288

 

 

4) 물류산업은 경기변동에 대한 영향력이 적음.

    재화의 가격하락과 물류량은 무관하며 계절적 경기변동성도 적음. 또한, 내수와 수출입이 동반 부진하는 경우가 적기 때문.

 

 

5)  물류비 절감을 통한 '물류의 효율성 확보가 최우선 과제'

     이미 완전경쟁 시장으로 단가가 가장 주요한 경쟁력이므로. 또한 효율성 확보를 위해 국내외 물류 네트워크 지속개발, 물류 프로세스 혁신, 고객맞춤형 IT 시스템 등이 경쟁력임. → 여기에서 말하는 물류 네트워크란, 물류이동의 거점(창고)을 최적조합으로 찾는 작업을 말한다고 보면 됩니다. 

 

 

6) 물류시장은 도로운송, 운송주선, 창고업 등 다양한 연관서비스로 구성되므로 업종에 따라 관련 법령이 산재됨.

     따라서 꾸준한 모니터링이 필요. 

 

 

7) 아시아 신흥시장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물류를 위한 투자가 필요. 

 

 

8) 현대글로비스는 현대자동차의 물류 담당.

   즉. 완성차 물류에 대한 노하우가 있음. 이 밖의 자동차 외 계열에 대해서도  서비스 대상으로 확대하고 있음

  또한, 수소경제에 발맞추어 선도적인 역할을 하기 위해 '수소물류체계 구축'을 적극 추진중임. 

 

 

 

2. 유통판매사업

 

3. 해운사업

 

 

 

 

내용 요약 및 정리

 

1. 지배구조

-. 현대자동차그룹은 순환출자구조이며, 21년안에 지주사체제 변환을 해야한다. 

-. 현대자동차그룹 정의선 회장의 계열사 지분중 가장 많은 곳은 현대글로비스 (23%)이다. 

 

2. 현대글로비스 계열사

-. 해운업 선박관리 전문업체인 '지마린서비스'를 100% 자회사로 보유하고 있다. 

-. 해운업에서 '선박관리'업무는 공통적으로 들어가는 업무로 파악된다. 

   선박관리 업무는 크게 1. 선박관리 2. 선원관리 3. 신조감리 라는 세 가지 영역으로 나뉜다. 

-. 현대자동차그룹 호텔사업 부문과 관련된 해비치호텔앤드리조트 

 

 

 

  연관포스팅   

1. [기업분석]현대글로비스에 대한 이해 2(재무제표, 매출채권, 재고자산, 회전율 등)

2. [기업분석]현대글로비스에 대한 이해 3(재무제표분석, 매출원가분석, 변동비, 고정비 분석)

3. [기업분석]현대글로비스에 대한 이해 4(투자 재무 영업활동 현금흐름표 분석)

 

 

 

 

출처

 

1. 쿠팡로켓배송 관련 : biz.newdaily.co.kr/site/data/html/2020/12/09/2020120900096.html

2. 4차산업과 물류 관련 :  smmi.tistory.com/entry/4%EC%B0%A8-%EC%82%B0%EC%97%85%ED%98%81%EB%AA%85-%EC%9C%A0%ED%86%B5%E2%80%A7%EB%AC%BC%EB%A5%98%EC%82%B0%EC%97%85%EA%B3%BC-%EB%A7%8C%EB%82%98%EB%8B%A4

3. 뉴딜정책과 물류업관련 : www.kl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22288

4. 물류 네트워크 관련 : www.samsungsds.com/kr/insights/102817_L_whitepaper7.html

 

 

 

 

**유의사항**

이 블로그의 모든 포스팅은 '개인적인 이해를 통해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 글에 불과'합니다. 따라서 작성된 내용에는 저의 개인적인 의견이 포함되어 있으며 사실과 다를 수 있습니다. 기타 정보들과 비교해보시고 본 포스팅은 "참고용"으로만 봐주세요~ 해당 정보로 인해 발생되는 어떠한 불이익에 대해서도 책임지지 않는다는 점 유념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