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

DART 상장 기업분석 -2 삼성엔지니어링 사업영역 ? 어렵지만 알고 가자

꿈꾸자인생 2020. 1. 4. 01:20

 

 

 

DART에 나온 정보를 기반으로 간략하게 삼성엔지니어링 사업영역 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삼성ENG는 '화공과 비화공분야의 Plant를 수주를 받아 그 공장을 직접 설계하고 조달하고 시공하는 업체이다.'

 

 

 

 

part1

1. 어떤 회사인가?

2. 신용등급은 ?

part2

3. 사업영역은 ?

.

.

 

 

 

 

 

 

사업영역

No. 화학공학 부문 비화학공학 부문
1 Oil & Gas Processing 산업설비
2 정유 환경
3 석유화학 발전

 

사업영역은 크게 두 부문으로 나누어진다. 바로 '화공부문'과 '비화공부문'이다. 이는 위의 표와 같이 각 부문당 세가지 상품 분야 나뉘어져 있으며 상세 세부 상품에 대한 항목은 아래와 같다. (대략적인 개념 정도만 훑을 수 있는게 목표다!)

 

 

사업부문1 - 화공부문

 

 

1. Oil & Gas processing

 

    1) Gas Processing & Treating (GOSP, GSP)

    2) LNG (Liquefaction, Regasification)

    3) Pipelines

    4) Offshore

 

이미지출처 :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1/24/2018012401538.html

 

Oil & Gas processing은 유전 및 가스전으로부터 원유와 천연가스를 처리하고 분리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삼성 엔지니어링에서 관련된 수주 상품에는 네 가지 항목이 있는데 이중 첫번째는 GOSP, GSP이다. GOPS는 유전에 혼재하는 수많은 불순물들 사이에서 순수한 원유와 Gas를 분리하는 공장을 말한다. 그리고 GSP는 분리된 Gas를 LPG와 천연가스로 분리하는 공장을 말한다. 이렇게 동작하는 공장을 수주받아 짓는 것이 당사가 하는 역할이다.

 

 

LNG에 대해 (출처 : SK E&S 홈페이지)

 

 

위 이미지를 보자. 천연가스는 생산지에서 소비자까지 유통되는 방식에 따라 PNG와 LNG로 나뉜다. 여기서 LNG는 천연가스를 해양 수송이 용이한 액화 상태로 냉각시켜놓은 것을 말한다. 따라서 말하는 LNG라는 상품이란 가스전을 가지고 있는 발주처로부터 천연가스 공급받아 이를 LNG로 액화시키고 또 이를 저장까지 할 수 있는 공장을 지어주는 사업을 말한다.

 

 

drillingship (이미지출처 : http://www.hurriyetdailynews.com/turkeys-ship-fatih-to-begin-drilling-in-new-location-soon-says-energy-minister-148393)

 

세번째  Pipeline이란 이러한 석유 및 가스들을 운송할 수 있는 해상과 육상의 관로를 만드는 사업을 말하며 마지막으로 Offshore 라는 것은 '해양플랜트 프로젝트'를 의미하는데, 이는 '해상에 있는 가스전'에서 천연가스를 분리하는 액화운송 사업 및 해상플랜트 설치가 불가능한 심해지역에서 원유를 찾아내기 위한 선박 형태의 시추 설비(Drilling ship)를 수주하는 사업을 의미한다.

 

 

 

 

2. 정유

 

   1) Cracking & Coking (Hydrocracker, Delayes Coker)

   2) Hydro Treating

   3) Distillation (CDU, VDU)

   4) Aromatics

   5) U&O (Utilities & Offsites)

 

**utilities는 플랜트 메인 시스템 즉, 석유생산인 경우 정제플랜트를 의미

**offsites는 플랜트 외곽에 공급 파이프 라인 저장탱크, 관리시설 등을 의미

 

 

이미지출처 : https://www.phxequip.com/plant.150/crude-refining-unit-85-000-bpd.aspx

 

 

화공부문의 사업영역 중 '정유'는 생산된 원유(crude oil)를 가솔린, 디젤, 등유, 나프탈렌 등으로 분리 및 정제할 수 있는 공장을 수주받아 짓는 사업을 의미한다. CDU(Crude Distillation Unit, 상압증류공정)는 원유를 대기압하에서 끓는점 차이를 이용해 증류하여 LPG, 나프타, 등유, 경우, 중유, 잔사유로 분리하는 것이다.

 

 

이미지출처 : http://blog.daum.net/_blog/BlogTypeView.do?blogid=0Itqe&articleno=1287266

 

 

그렇다면 VDU(Vaccum Distillation Unit, 감압증류공정)은 무엇일까? 이것은 상압증류(CDU)보다 낮은 압력하에서 시행하는 증류를 말한다. 원유를 상압증류처리하면 약 40% 정도가 잔사유로 나오는데 이 잔사유 같은 중질유를 그대로 고온에서 증류하면 품질이 나빠지고 수율이 저된다. 따라서 압력이 낮아지면 끓는점이 낮아지는 원리를 이용하여, 잔사유를 진공에 가까운 상태에서 낮은 온도에서 증류 분별을 하는 것을 말한다.

 

 

B-C유(벙커C유) (이미지출처 : https://www.yna.co.kr/view/AKR20190328043300060)

 

 

 

이렇게 1차 정제를 하고 나면 가장 많인 생산되는 것이 중질유인 벙커C(B-C)유이다. 이는 원유의 약 30~50% 정도로 상당부분을 차지하지만 휘발유나 경유처럼 쉽게 연소 시키기가 어려워 대형 선박이나 공장 등에 쓰인다. 한편 B-C유는 연소 과정에서 심한 매연을 발생시키므로 환경오염 처리 비용도 많이 들어간다.

 

 

B-C유 관련 기사 : https://www.yna.co.kr/view/AKR20190328043300060

 

경기도, 대기오염 악화 '벙커C유' 사용업체 합동점검 | 연합뉴스

경기도, 대기오염 악화 '벙커C유' 사용업체 합동점검, 우영식기자, 정치뉴스 (송고시간 2019-03-28 09:32)

www.yna.co.kr

 

 

따라서 정유사 입장에서는 석유정제의 수익성 확보를 위해 B-C유 대신 판매가가 높고 소비량도 많은 휘발유와 경유로 전환시키려는 노력이 필요한데 이러한 것을 중질유 분해공정이라하며 1차 정제보다 고도화된 정제공정이다. 즉, 고도화 정제공정은 B-C유를 원료로 다시 한번 가공분해, 탈황 등의 공정진행을 통해 휘발유, 등유, 경우, 저유황 B-C유으로 재생산하는 것이다.

 

 

Delayed coker (이미지출처 : https://coking.com/delayed-coker-unit-dcu)

 

 

위에서 나온 Hydrocracker(수소첨가분해)와, Delayed Coker(열분해)는 중질유분해공정을 말하는데 Hydrocracker는 감압증류시 생산된 저부가가치의 중질유를 고온 고압하의 수소촉매로 분해해 등유, 경유, LPG 등의 양질의 경질유를 생가하는 고정이다. Delayed Cocker는 감압잔사유의 약 80%를 고온(490℃)하에서 열분해되어 코크스와 경질유분 및 가스로 분해하는 공정이다. 보통의 열분해와 유사하나, 잔분이 전부 코크스가 때까지 분해해야 하므로 높은 수준의 열분해가 필수적이다.

 

Aromatics은 방향족 화합물 생산 플랜트 EPC 사업을 수주하는 사업이다.

 

**코크스 : 아스팔트, 석유 등 탄소가 주성분인 물질을 가열하여 휘발 성분을 없앤, 구멍이 많은 고체 탄소 연료. 불을 붙이기는 어려우나 발열량이 크고 연기가 없어서 가스 제조, 용광로나 주물 제조 따위에서 목적에 맞는 금속재료를 만드는 것의 원료로 쓰인다.

**증류 : 어떤 용질이 녹아 있는 용액을 가열하여 생긴 기체 상태의 물질을 다시 냉각시켜 순수한 액체 상태로 만드는 과정

 

 

 

 

3. 석유화학

 

   1) Naphtha / Ethane / Propane Cracking

   2) Ethylene

   3) Propylene

   4) Fertilizers

   5) Polymers

   6) U&O

 

 

이미지출처 : http://www.kpia.or.kr/index.php/pages/view/industry/definition

 

 

'석유화학' 분야는 정유 및 가스플랜트에서 생산된 나프타, 메탄 등을 원료로 하여, 위에 list up된 에틸렌, 벤젠, 비료, 폴리머 등 다양한 1·2차 석유화학 제품을 생산하는 플랜트의 기본설계(FEED) 및 EPC 사업분야이다.

 

 

 

 

사업부문2 - 비화공부문

아래와 같은 항목의 '비화학공학'과 관련된 공장, 시설, 발전소를 건설하는 프로젝트들을 말한다.

 

 

1. 산업설비

 

   1) IT

   2) Pharmaceutical Plant (Bio)

   3) Manufacturing

 

 

삼성ENG, 삼성바이오로직스 제3공장 수주기사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6/01/11/2016011100719.html

 

삼성ENG, 5144억원 송도 삼성바이오로직스 제3공장 수주

삼성엔지니어링(028050)은 삼성바이오로직스가 발주한 5144억원의 인천 송도 제3공장 공사를 수주하고 8일 낙찰통지서를 받았다고 11일 밝혔..

biz.chosun.com

 

 

2. 환경 

 

   1) Sewage Treatment (하수처리)

   2) Wastewater Treatment (폐수처리장)

   3) Water Treatment

   4) Water Reuse

   5) Desalination (담수화)

   6) Ultra-pure water

   7) Air Pollution Prevention

   8) Waste Treatment

 

 

호찌민 하수처리장 사업 관련 기사 http://www.maeilnews.co.kr/news/article.html?no=5549

 

베트남 정부, 호찌민 하수처리장 입찰 재검토 요청…삼성·포스코 다시 기회얻나

베트남 정부와 호찌민시 당국이 하수처리장 사업을 두고 엇갈린 입장을 보이고 있다. 삼성과 포스코 등 유찰 기업들의 문제 제기에 따라현지 공안부가 호찌민시 인민위원회에 재검토를 요청한 가운데 위원회와 세계은행은 입찰에 문제가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위원회가 베트남 총리에게 하수처리장 사업 추진을 서둘러 줄 것을 요청하면서 향후 사업 향방에 이목이 집중된다.

www.maeilnews.co.kr

 

 

 

3. 발전

 

   1) Coal-fired

   2) Oil-fired

   3) Gas-fired (Simply Cycle, Combined Cycle)

   4) IGCC (Integrated Gasification Combined Cycle)

   5) CHP (Combined Heat & Power Plant)

 

 

관련기사 https://www.yna.co.kr/view/AKR20160901171752008?input=1195m

 

삼성물산·엔지니어링 1조4천억 카자흐 발전소 공사계약 해지(종합2보) | 연합뉴스

삼성물산·엔지니어링 1조4천억 카자흐 발전소 공사계약 해지(종합2보), 고은지기자, 경제뉴스 (송고시간 2016-09-01 18:43)

www.yna.co.kr

 

 

 

생각)

결론은

'수주를 받아 공장을 지어주는 기업!!

단, 지어달라는대로 지어주는게 아닌 직접 설계하고 조달하는 기업!

단, 이것이 화공과 비화공 사업분야로 나뉜다는 것!

 

'수주를 받아 공장을 지어주는 기업

 

<포스팅을 마치며>

DART에서 나온 사업분야의 항목별 용어들은 이해하기가 정~~~말 어려웠다.

DART 내에서는 상품에 대한 친절한 설명은 없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업을 구성하는 상품 항목들을 이해하기 위해 인터넷으로 손품을 꽤 오랜시간 판 것 같다. 하지만 그래도 부족하고 내용도 어설프다. 안다. 따라서 '참고'만 하길 바라며 혹시라도 '틀린'부분이 있어 답변과 근거를 달아준다면 수정해 놓겠다!

 

이 포스팅의 목적이 Detail한 분석이 아니다.

DART를 통해 여러 분야에 포진되어 있는 기업들에 대해 이해하는 것. 그 업계에 대해 대략적인 분석을 해보는 것. 무엇보다 '누구나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쉬워야 한다는 것을 전제로 한 포스팅이다. 

 

 

 

직감적으로 가장 첫번째로 나온 화공부문 사업 중 GSP, GOPS 분야가 주력사업일 것 같다.

이는 향후에 재무제표 상의 매출을 확인해 보면서 알아볼 예정이다.

아!  '그 전에', 다음 포스팅에서는 플랜트 사업에 대해 이해가 필요한 부분을 간략하게 집고 가보도록 하겠다!

참고 !!!!!

 

 

 

 

<출처>

1. http://oil.webmaker21.kr/ko/sub02/022_2.php

2.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chemcorder&logNo=221017020633&proxyReferer=http%3A%2F%2Fwww.google.com%2Furl%3Fsa%3Dt%26rct%3Dj%26q%3D%26esrc%3Ds%26source%3Dweb%26cd%3D4%26ved%3D2ahUKEwjI-Ibwg-XmAhWhxIsBHbtDAp4QFjADegQIBRAB%26url%3Dhttp%253A%252F%252Fm.blog.naver.com%252Fchemcorder%252F221017020633%26usg%3DAOvVaw3hXUuTRcAqKO0ZgC1VLy37

3. 한국산업안전공단 고도화 정제공정 report

4. https://www.knoc.co.kr/sub11/sub11_7_1_8_1.jsp

5. http://www.ebn.co.kr/news/view/553884

 

 

 

<함께보면 좋을 포스팅>

2020/01/01 - [DART 기업분석] - DART 기업분석 part1 삼성엔지니어링 어떤 회사이며 신용등급 은?!

2019/12/27 - [DART 기업분석] - 기업분석은 DART에서 쉽게! 사업영역부터 재무제표까지!

 

 

 

 

<script async 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script>
<ins class="adsbygoogle"
     style="display:block; text-align:center;"
     data-ad-layout="in-article"
     data-ad-format="fluid"
     data-ad-client="ca-pub-4341874262923593"
     data-ad-slot="6271140903"></ins>
<script>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scrip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