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정보

재건축 아파트 대지지분 무료로 확인하자! (한국토지주택공사 부동산 정보 사이트, 씨:리얼)

꿈꾸자인생 2020. 3. 12. 21:26

대지지분 확인

 

 

 

안녕하세요! 정리남입니다. 

오늘은 대지지분을 무료로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모르셨던 분들만 참고하세요!

 

 

 

 


1. 한국토지주택공사 부동산 정보 사이트(씨:리얼)에서 무료로 확인 가능.

씨:리얼 사이트 - 부동산종합정보 - 주소입력 후 검색 - 원하는 주소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첫번째 토지정보 항목에서  '대지면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맨 하단 '건물기본정보' - 상세정보 및 대지권정보에서 - 원하는 동을 클릭하고 - 그 아래 대지권 정보조회에서 원하는 동/호수 선택하면 '대지권지분비율'을 볼 수 있습니다. 대지면적과 대지권지분비율 곱한 것이 바로 내가 살고 있는 아파트에서 내가 가진 땅덩어리의 너비를 일컫는 '대지지분' 이 됩니다.

 

 

대지지분

 

 

 

예로 든 검색결과, 대지면적은 22653.4 제곱미터, 대지권지분비율은 36.674/22653.4 로 나오네요. 이 둘을 곱한 36.674 제곱미터가 바로 대지지분입니다. 전용면적이 59.95제곱미터(약 18평)인데, 이중에 36.674제곱미터(약 11평) 정도가 아파트 소유자분이 가진 땅의 지분입니다.

 

 

대지지분 확인 방법 - 무료

 

 

 


2. 대법원 인터넷 등기소에서 유료(700원)로 이용

대법원 인터넷 등기소 사이트에 - 열람하기 - 집합건물 선택 및 주소를 입력하여 아래와 같이 부동산 '등기사항전부증명서'를 유료로 열람할 수 있습니다. 등기사항전부증명서는 표제부 / 갑구 / 을구로 페이지구성이 되어 있는데, 표제부의- '대지권의 표시'를 보시면 대지권 비율이 있고, 표제부의 - '대지권의 목적인 토지의 표시'를 보시면 '면적'이 나옵니다. 

 

 

 

대법원 인터넷등기소에서 유료로 발급받는 등기사항전부증명서에는 건물과 토지의 정보 뿐만이 아니라, 해당 부동산의 권리사항까지 나와 있습니다. 따라서 권리사항을 뺀 토지 및 건물의 정보(전용면적, 대지권정보, 연면적 등)를 조회하고자 할때에는 씨:리얼 사이트에서 무료로 이용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출처

1. 대법원 인터넷 등기소

2. 한국토지주택공사 부동산 정보 사이트(씨:리얼)

 

**유의사항**

이 블로그의 모든 포스팅은 '개인적인 공부를 겸하는 글에 불과'합니다. 작성된 내용은 '사실과 다를 수 있으며' 기타 정보들과 비교해 보시고 본 포스팅은 '참고용'으로만 봐주시길 바랍니다. 해당 정보로 인해 발생되는 어떠한 불이익에 대해서도 책임도 지지 않는다는 점 유념해주세요!

 

 

 

'구독'과 '공감'은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